중·소상공인, 쇼피코리아 통해 지난해 매출 2166억원 올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쇼피코리아가 지난해 정부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국내 중소상공인(SME)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총 2천16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고 19일 밝혔다.
쇼피코리아는 2019년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국내 기업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및 물류를 지원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태헌 기자] 쇼피코리아가 지난해 정부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국내 중소상공인(SME)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총 2천16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고 19일 밝혔다.
쇼피코리아는 2019년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국내 기업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및 물류를 지원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하는 셀러들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액도 2019년 초기 대비 800%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동남아시아, 대만을 비롯해 중남미인 브라질, 멕시코로도 지원사업을 확대해 참여한 셀러들의 수가 2020년 대비 151% 증가했고, 4년 통틀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작년 쇼피코리아가 정부 기관 및 지자체와 협업해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함께한 ‘2022 온라인수출공동물류사업’이다.
쇼피코리아는 사업에 참여해 동남아 6개국과 대만, 브라질, 멕시코에서 매달 새로운 주제로 ‘한국 중소기업 제품 특별 기획전’을 열고 해외 배송 및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 450여 기업의 동남아∙중남미 시장 진출을 이끌었다. 이를 통해 판매된 셀러들의 상품은 약 550만개로 전년 대비 25% 늘어났다.
또한 쇼피코리아 내부 데이터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1개 사업에 참여한 셀러보다 최대 4개 사업에 참여한 셀러의 매출이 17%p 더 높게 나타나 지원 사업에 많이 참여할수록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쇼피코리아는 더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지원을 연계해 셀러들에게 다양한 해외 진출 지원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쇼피코리아는 올해에도 ‘온라인수출공동물류사업’을 비롯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미디어콘텐츠 마케팅 사업’과 ‘글로벌쇼핑몰 입점판매사업’, 코트라 ‘파워셀러 육성사업’,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 해외쇼핑몰 입점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우선 쇼피코리아가 5년 째 참여 중인 ‘온라인수출공동물류사업’의 경우 그간 지역에 따라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던 ‘한국 중소기업 제품 특별 기획전’을 올해부터는 메인 콘셉트를 중심으로 전 마켓의 캠페인을 통일해 진행한다. 이어 풀필먼트 활성화를 통해 타 지역 대비 온라인 판매가 어려웠던 태국, 인도네시아 시장 판로 확보에 적극 나선다.
또한 이번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새롭게 추진하는 ‘글로벌쇼핑몰 입점판매사업’을 비롯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한국무역협회 등 신규 기관과 협업하여 국내에서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과 연계한 쇼피 특별관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은 “불과 지난 몇 년간 한국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동남아 및 대만 시장 현지에서 손에 꼽을 규모의 탑 셀러로 성장해 가고, 새로운 마켓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2022년은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올해는 기존 지원사업을 강화하고 신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솔루션으로 국내 중소상공인 셀러들의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태헌 기자(kth82@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스타 2024] 4일간의 대장정 마무리…장르·플랫폼 경계 허문 韓 게임
- '미워도 다시 한번'…개미들 급락장서 삼성전자 2조 담았다
-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등촌역' 이달 분양
- CJ올리브영,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교육프로그램 대상' 수상
- 롯데월드타워·몰, 크리스마스 맞아 '샤롯데 빌리지'로 변신
- 삼성바이오에피스 바이오시밀러 유럽 추가 출시 가능해져
- [내일 날씨]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아침 최저 -5도
- "삼성전자 이사회, 연내 10조원 자사주 소각..밸류업 결의해야"
- 평창휴게소 주차 차량서 화재…부사관 일가족이 진화
- 송승헌, 신사역 스벅 건물 이어 상가 보유…시세차익만 678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