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세 경매 일시중단 조치 필요…더해 `선 지원 후 구상권` 청구 특별법 조속 추진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최근 전세 사기 피해로 인해 올해에만 3명째 극단적인 선택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 "정부의 엉성한 대처가 전세 사기 피해자들을 벼랑으로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대책이 피해자들에게 사실상 유명무실했다는 뜻"이라며 "시급한 것은 보증금을 떼이고 쫓겨날 위기에 처한 피해자를 직접 돕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최근 전세 사기 피해로 인해 올해에만 3명째 극단적인 선택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 "정부의 엉성한 대처가 전세 사기 피해자들을 벼랑으로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대책이 피해자들에게 사실상 유명무실했다는 뜻"이라며 "시급한 것은 보증금을 떼이고 쫓겨날 위기에 처한 피해자를 직접 돕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일어날 사기 피해의)예방도 중요하지만 일의 선후를 제대로 살펴야 할 것 같다"면서 "전세 사기는 수많은 국민에게 회복 불가능한 피해를 입히는 사회적 재난"이라고 했다.
이어 "피해구제를 위한 특단의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전날 밝힌 경매 일시중단조치도 필요하고, 여기에 더해서 선 지원 후 구상권을 청구하는 피해자구제특별법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삶을 포기할 정도로 고통받는 피해자들의 아픔을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면서 "정부·여당도 피해자들을 살리는 길에 적극 나서주길 당부드린다"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 과정에서 "윤석열 정권이 서민세제지원 삭감을 검토하는 모양"이라며 정부 정책에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이 가운데는 근로 장여금 월세 세액 공제처럼 지원을 늘려도 부족한 제도가 포함돼 있다"면서 "초부자 감세로 역대급 세수 결손이 발생했고, 이미 예상됐던 일인데 서민을 쥐어짜는 것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 아닌가"라고 했다.
이 대표는 "초부자들 퍼주다 텅 빈 나라 곳간을 서민 고혈로 채우는 무책임한 행정은 더 이상 해서는 안 된다"라면서 "재정을 튼튼하게 하는 핵심은 망국적인 특권 감세 철회라는 초보적인 사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는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대량 우회 지원한다는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면서 "포탄 수십만 발을 독일로 운송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도청된 기밀정보를 보면 이 사실이 점점 확인돼 가는 것 같다"면서 "우크라이나로 포탄이 유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라고 했다. 만일 우크라이나에 포탄이 유입된 것이 사실이라면 한국의 국익과 안보에 중대한 위협 아닐 수가 없다는 것이 이 대표의 주장이다.
이 대표는 "러시아의 보복은 물론이고 전시비축물자 대량방출로 수년간 포병 전력에 큰 공백이 생길 수 있다"면서 "특히 정부가 국제사회와 우리 국민에게 거짓말했다는 비판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군 통수권자인 윤 대통령이 직접 의혹을 해명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라면서 "어떤 형태나 방식으로든 살상 무기를 전쟁당사자 일방에게 제공하지 않겠다는 분명한 원칙을 천명해야 하고,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이 원칙 반드시 관철해내길 바란다"고 언급했다.임재섭기자 yj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콜라 다 마셨는데, 커다란 벌레가 꿈틀…이용자 "충격과 분노"
- 美당국자 "北이 핵공격하면 즉각 핵보복…진심이다"
- `젊은 오빠` 변신…尹대통령 헤어스타일 바꿨다
- "왜 거기서?"…발리 700년 나무서 알몸 사진 찍다 추방당한 러시아女
- 문재인 “5년간 이룬 성취 순식간에 무너져” 尹에 직격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