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유럽 테스트베드 사업으로 韓 스타트업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무역협회(KITA)가 유럽 지역에서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는 성과를 냈다고 19일 밝혔다.
이명자 한국무역협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스타트업들이 기술 실증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유럽 현지 법인 설립, 실증 기간 연장, 계약 체결, 투자 유치 등 다양한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국내 테스트 베드의 해외 공개를 통해 국내로 해외 스타트업을 유치하는 등 국내 기관과 해외 기관 간 관계 강화를 통해 우리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기회가 확대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참여 업체 실증 기간 연장 등 성과
유럽 소재 대기업과 기술 실증도 진행
"다양한 성공 사례 창출···선순환 고리 만들어야"
한국무역협회(KITA)가 유럽 지역에서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는 성과를 냈다고 19일 밝혔다.
무역협회와 서울경제진흥원은 지난해 9월부터 약 7개월 간 영국 런던자산개발공사(LLDC), 캐타펄트(CPC)와 협력해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한 테스트베드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이 사업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8개 사는 76만 평 규모의 런던 올림픽 파크, 영국 최대 신도시 밀턴 케인즈 시에서 친환경 혁신 스마트 시티 구축 기술에 대한 실증을 진행했다.
테스트베드 프로젝트에 참여한 8개 사 중 4개 사는 현지 파트너 요청으로 실증 기간을 연장했다. 다른 스타트업 4개 사도 기존 실증 파트너 외에 현지 기업과 추가 프로젝트 참여 논의를 다수 진행하는 성과를 거뒀다.
일례로 무선 사물인터넷(IoT) 센서 솔루션 기업 모넷코리아는 런던 올림픽 파크의 에너지 가동 효율 극대화 방안을 제시했다. 회사는 이 성과를 토대로 영국표준협회(BSI)와 ISO 표준 제정 및 에너지 절감 모니터링을 위한 디지털 트윈 플랫폼 개발을 협의하고 있다.
무역협회는 지난달 21일에는 실증성과 연계를 위한 ‘하이브리드 데모데이’를 열어 참여 기업의 테스트베드 성과를 공유하고 잠재 파트너사들에게 기술을 소개했다.
이밖에 무역협회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강남구청, 벤처기업협회와 공동으로 ‘2022 스타트업 해외 테스트베드 챌린지 인 유럽’을 열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12개 사는 필립스, 로레알 등 유럽 소재 대기업과의 기술 실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항균 단백질 제작 업체 바이오빛이 프랑스 뷰티 대기업과 물질 이전 계약(MTA)을 체결했다. 3개 사는 사업 기간 종료 후 파트너사의 요청에 따라 추가 검증을 진행하는 등 실질 사업화의 기회를 확보했다.
이명자 한국무역협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스타트업들이 기술 실증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유럽 현지 법인 설립, 실증 기간 연장, 계약 체결, 투자 유치 등 다양한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국내 테스트 베드의 해외 공개를 통해 국내로 해외 스타트업을 유치하는 등 국내 기관과 해외 기관 간 관계 강화를 통해 우리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기회가 확대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동영 기자 ji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빨리 좌회전' 손님 지시에 격분해 흉기 휘두른 대리기사
- 피로 얼룩진 '물축제'…태국 '송끄란' 엿새간 232명 사망
- '먹방 유튜버' 웅이, 전 여친 폭행 보도에 '저 맞지만 사실과 달라'
- 5개월 아들 700만원에 판 中엄마…'쇼핑·도박에 탕진'
- [단독]'우울증 여학생' 노려 성폭행·마약…'디씨판 N번방' 터졌다
- 김용건 '105살까지'…‘여성’ 관심 많은 중년 남성, 오래 산다?
- '공연 중 사자가 우리서 튀어나왔다'…공포가 된 中 서커스
- 제주 입도세 추진 논란…“제주도민도 육지 올 때 돈 내”
- 10대 여학생 강남 투신과정 '라방' 충격…동반 모의한 男은 도망
- '어른도 못 푼다'…초고난도 '유치원 숙제' 대체 어떻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