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부동산+보드게임 ‘모두의 마블2’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신작 출시 지연 등으로 주춤했던 넷마블이 재도약에 나선다.
선두에 선 것은 '모두의마블2: 메타월드'로, 19일 한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 정식 출시한다.
넷마블은 모두의마블2를 시작으로 올해 다양한 신작을 연이어 선보이며 실적 반등을 꾀하는 한편 버추얼 휴먼 등 신사업 발굴도 더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블록체인 등 새 기술 접목
뉴욕 맨해튼 등 실제 주요 도시 구현
블록체인 생태계 MBX 통해 선보여
2분기부터 신작 출시·신사업 본격화
넷마블은 모두의마블2를 시작으로 올해 다양한 신작을 연이어 선보이며 실적 반등을 꾀하는 한편 버추얼 휴먼 등 신사업 발굴도 더 본격화할 방침이다.
●실제 지적도 기반 제작
모두의마블2는 전 세계 2억 명이 즐긴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 후속작이다. 전작의 전략성은 보다 강화한 형태로 계승하고, 메타버스 공간을 게임 내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게임은 크게 보드 게임과 ‘메타월드’에서의 부동산 콘텐츠 등으로 나뉜다.
보드 게임은 무작위 주사위 굴리기가 아닌, 숫자 카드를 선택해 적힌 숫자만큼 이동할 수 있는 전략적 방식을 택했다. 턴제와 라인 독점, 무인도, 세계여행 등의 기능은 전작과 유사하다. 이용자들은 다양한 스킬을 활용해 자신만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메타버스 공간인 메타월드는 뉴욕 맨해튼 등 주요 도시의 실제 지적도를 기반으로 제작했다. 이용자들은 이곳에서 토지 보유, 건물 건설,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건물 등급을 올리고 높은 가치의 부동산을 확보할수록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넷마블은 최근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와 자체 IP 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도 맺었다. 더 샌드박스 K-콘텐츠 전문 공간 ‘케이버스’에 넷마블 IP 랜드를 조성하는데, 협업의 첫 주자로 모두의마블2를 선정했다. 게임 출시 후 더 샌드박스 플랫폼 내에서 게임 IP를 활용한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 판매할 예정이다.
●‘MBX 3.0’ 첫 적용
모두의마블2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P2E(Play to Earn) 게임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 게임은 넷마블 블록체인 자회사 마브렉스가 운영하는 ‘MBX 3.0’ 생태계를 통해 출시한다. P2E 게임이 규제를 받는 한국은 서비스 국가에서 제외됐다.
게임 내 토큰으로는 ‘이네트리움’을 활용한다. 이용자들은 플레이와 메타월드 내 보상 등을 통해 ‘메타캐시’를 획득해 이네트리움으로 바꿀 수 있으며, 이네트리움은 MBX 생태계 브릿지 토큰 ‘MBXL’을 거쳐 퍼블릭 토큰인 MBX와 교환할 수 있다.
넷마블은 지난해부터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지난해 3월 자체 기축통화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 MBX를 오픈했고,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와 ‘제2의 나라(글로벌)’를 연이어 온보딩했다. 11월에는 MBX 2.0 생태계 출범을 통해 NFT(대체불가토큰) 마켓플레이스와 스왑 서비스 등을 오픈했고, ‘킹 오브 파이터 아레나(글로벌)’를 정식 출시한 바 있다.
모두의마블2가 서비스되는 생태계는 멀티체인 확장을 통해 게임 성능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생태계를 고도화해나가는 MBX 3.0 단계다.
한편, 지난해 10년 만에 연간 영업적자를 낸 넷마블은 2분기부터 신작 출시를 본격화해 실적 반등에 나선다. 모두의마블2를 필두로 상반기에 선보일 ‘그랜드크로스W’, ‘신의탑: 새로운 세계’를 포함해 올해 총 9종의 신작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지난해 말 중국 판호(서비스 허가)를 발급받은 ‘제2의나라’ 등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에도 고삐를 죈다. 1월 데뷔한 버추얼 아이돌 그룹 ‘메이브’ 등 신사업에도 속도를 낸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피 묻은 옷 발견…” 웅이, 前여친 폭행 의혹→입장문 삭제 왜? [종합]
- 오은영 조언 실패?…‘결혼지옥’ 부부 출연→폭력성 문제제기(당결안2)[TV종합]
- “끊어 가자” 고딩엄마 충격 실체→녹화중단 선언 초토화 (고딩엄빠3)
- ‘불트’ 손태진, 우승 상금 6억 원 수령 “실감 안 나”
- 풍자 “‘이것’ 때문에 제작진 고소할 뻔”→악플러 대면썰까지(라디오스타)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안정환·김남일, 방송 괜히 했나…20년 우정 깨질 위기 (뭉쳐야 찬다3)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