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니아 차세대 분자진단장비 2종 유럽서 ‘뜨거운 관심’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boyondal@mk.co.kr) 2023. 4. 19. 09: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RON-qPCR 등 성능평가 결과 발표 ECCMID 세션
전문가 400여명 찾아…선진 시장 ‘파란불’
바이오니아가 16일 유럽 임상미생물학•감염병학회(ECCMID)에서 개최한 특별 세션은 4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찾는 등 뜨거운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사진제공 = 바이오니아]
바이오니아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분자진단장비 2종이 15~18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2023 유럽 임상미생물학·감염병학회(ECCMID)’에서 잠재 고객층인 의사·교수를 포함한 감염병·분자진단 전문가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특히 국내외 전문가들이 두 장비와 감염병 진단키트들의 성능을 국내외 기존 제품과 비교한 실증연구 결과를 발표한 16일 바이오니아 특별 세션에는 400여 명의 ECCMID 회원들이 자리를 빼곡하게 메운 채 귀를 기울였다.

특별 세션에서 국제결핵연구소 이종석 박사는 40분 안팎이면 검사 결과가 나오고, 동시에 최대 40개 병원체 감염 여부 등을 판별할 수 있는 바이오니아의 현장 분자진단장비 IRON-qPCR™과 결핵 및 다제내성 결핵균 검사키트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제품(GeneXpert와 Xpert MTB/RIF Ultra)과 동등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줬다고 소개했다.

이갑노 고려대 진단검사의학과 명예교수는 바이오니아의 기존 장비(ExiStation™ 및 ExiStation™ 48)용으로 허가·인증을 받은 에이즈바이러스(HIV-1) 정량분석키트가 신규 전자동 대량 분자진단장비 ExiStation™ FA 96/384(이하 ExiStation™ FA)에서도 동등한 성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콜롬비아의 후안 하비에르 로페즈 리베라 박사(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는 바이오니아의 기존 분자진단장비와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이용해 480명(양성 100명, 음성 380명)의 코인두 면봉 검체와 타액 검체 검사 결과를 비교했더니 96.5%가 일치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기침·발열·두통·인후염·호흡곤란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 타액 검사에서 양성(감염자)이면 면봉 검사에서도 모두 양성이어서 100%의 민감도를 보였다”며 “코인두 면봉 검체를 채취할 의료진이 부족한 지역 등에서 간편한 타액 검사가 감염병 대유행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이오니아는 특별 세션을 통한 제품 학술 마케팅은 물론 ECCMID 전시회를 통해 출시가 임박한 IRON-qPCR™은 물론 해외에 ExiStation™ FA를 처음으로 실물 전시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관련 학계·의료계·업계 전문가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IRON-qPCR™는 중소 병의원, 병원 응급실, 보건소 등에서도 호흡기 감염병(코로나19·독감 등)이나 성병·설사 등을 일으킨 병원체가 무엇인지, 감염된 세균이 특정 항생제나 결핵약이 안 듣는 내성균인지, 적절한 항생제·결핵약이 무엇인지 신속·정확하게 판별해 환자를 맞춤 치료할 수 있게 해준다. 회사 관계자는 “특히 이탈리아·스페인 등지의 거래처들이 IRON-qPCR™과 항생제 내성 세균 7종 및 내성 유전자 17종을 판별하는 다제내성균 검사키트(AMR&ID), 결핵 및 다제내성 결핵균 검사키트(RFIA)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표하고 현지 출시를 위한 2분기 임상 계획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ExiStation™ FA는 마개가 닫힌 최대 94개 검체 튜브를 트레이에 꽂아 장비에 넣고 작동 스위치를 누르면 진단키트에 따라 100분 안팎, 늦어도 2시간 안에 검사결과가 나온다.

회사 관계자는 “유럽 유수의 검사센터 및 대학병원 측에서 글로벌 기업들의 자동화 장비들보다 신속하게 에이즈·B형간염·C형간염 선별검사 및 바이러스 정량분석이 가능한 Existation™ FA 출시 일정을 묻는 등 많은 관심을 보여 유럽 등 선진국 시장 공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