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PU, AI 연산 시장에서 당분간 독주 지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독보적인 성능을 보였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왔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엔비디아의 GPU를 성능으로 능가했다는 AI 연산 프로세서 업체들의 주장이나 보도와 달리 실제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 GPU가 독보적인 결과를 기록했다"며 "학습 영역이 아니라 전용 프로세서가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추론에서도 가장 우수한 결과를 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인공지능(AI)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독보적인 성능을 보였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왔다. 증권가는 엔비디아가 AI 연산 시장에서 독주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엔비디아의 GPU를 성능으로 능가했다는 AI 연산 프로세서 업체들의 주장이나 보도와 달리 실제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 GPU가 독보적인 결과를 기록했다”며 “학습 영역이 아니라 전용 프로세서가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추론에서도 가장 우수한 결과를 냈다”고 말했다.
가장 공신력 있는 AI 프로세서 벤치마크 중 하나인 MLPerf 최신 테스트는 데이터센터 추론, 엣지 추론, 모바일 추론 대상으로 2023년 4월 5일 발표했다.ResNet(이미지 분류), Retinanet(물체 감지), 3D-Unet(생체 의학 이미지 분할), RNN-t(음성 인식), BERT(자연어 처리), DLRM(추천) 영역에서 Nvidia H100 시스템 등이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벤치마크에 참여한 Qualcomm Cloud AI 100, Tesla T4, Neuchips RecAccel N3000, 리벨리온 ATOM 등은 일부 테스트에만 결과를 제출했다. 성능 결과도 엔비디아 최신 고성능 제품 대비는 낮았다. 이들을 제외한 국내외 AI 연산 전용 프로세서 업체 대부분은 이번 벤치마크에 참여하지 않았다.
언론에서 엔비디아 GPU 성능을 넘어섰다고 보도한 Google TPUv4도 이번 벤치마크에는 결과를 제출하지 않았. 마지막으로 참여한 2022년 7월 테스트는 엔비디아의 이전 세대 A100과 비교. 최신 H100은 A100 대비 성능이 40%~450% 가량 향상됐다.
도 연구원은 “엔비디아의 GPU는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전작 대비 큰 폭의 성능 향상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미 AI 연산 시장에서 엔비디아 플랫폼과 생태계가 표준처럼 자리잡고 있어 엔지니어들의 선호도도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AI 연산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독점에 가까운 시장 장악력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lejj@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철원 무장탈영병, 서울서 전쟁 놀이..혜화동 주민 사망[그해 오늘]
- [단독]文정부서 쫓겨난 기무사 현역 군인들, 방첩사 '원대복귀'
- 전여친 ‘피 묻은 옷’ 보도에…유튜버 웅이 “폭행? 사실과 달라”
- ‘5만원 내고 밥 먹으면 민폐’…고물가에 '축의금' 부담↑
- 수술실서 숨진 아이…CCTV 공개되자 유족 분노한 이유는
- '부친상' 추성훈 "父는 슈퍼히어로…같이 하고 싶은 것 많은데" 심경
- 음주차량 뺑소니에 출근길 20대 여성 중태
- “안 해도 그만” 예산시장에 30억 썼다는 백종원, 끝내 폭발
- 조선족 살인범 '사형→무기'..변호인 문재인[그해 오늘]
- (영상)누군가 창문 밖에 있다…주민들 공포에 떨게한 男 입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