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주택 경매 일시 중단 지시…'우선권 입법'도 검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황이 이렇게 심각해지자 정부는 뒤늦게 대책을 추가로 내놓고 있습니다.
전세 사기 피해자가 사는 주택은 경매 날짜를 미루는 방식으로 일시적인 경매 중단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지만 경매 절차를 늦춰 피해자들이 거리로 나앉는 상황을 막고 추가 대책도 세울 시간을 벌겠다는 것입니다.
정치권도 한목소리로 대책을 촉구한 가운데 경매 시 전세금을 우선 변제토록 하는 법안과 공공기관이 피해 주택을 사들이는 특별법 등이 발의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상황이 이렇게 심각해지자 정부는 뒤늦게 대책을 추가로 내놓고 있습니다. 전세 사기 피해자가 사는 주택은 경매 날짜를 미루는 방식으로 일시적인 경매 중단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박예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 미추홀구의 한 아파트. 60세대 전체가 전세 사기 피해를 입어 경매가 진행 중입니다.
인천 미추홀구 전세 사기 피해 대책위에 가입된 1천787세대 가운데, 이미 1천 세대가 경매나 공매로 넘어갔습니다.
[민성용/전세 사기 피해자 : 지금 착잡한 마음밖에 없죠. 경매가 중지가 안 되면 이제 다들 나앉으니까 갈 데가 없잖아요.]
정부는 일단 피해 주택이 당장 경매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로 했습니다.
피해 주택의 선순위 채권자인 금융회사에 일정 기간 경매를 연기하도록 요청한다는 계획입니다.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지만 경매 절차를 늦춰 피해자들이 거리로 나앉는 상황을 막고 추가 대책도 세울 시간을 벌겠다는 것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파악된 해당 금융회사 상당수가 새마을금고 등 2금융권이었다"며 "자발적인 협조를 구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한국자산관리공사는 피해 주택 중 자신들이 선순위로 보유 중인 경매 51건에 대해 매각 기일을 늦췄습니다.
다만 피해자가 선순위 채권자인 경우도 있는 만큼 경매 일시 중단 주택을 선별하기 위한 조사에 나설 예정입니다.
경매 주택에 대해 피해자에게 우선 매수권을 부여하는 것은 입법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추가 대책 마련을 지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전세 사기는 전형적인 약자 상대 범죄입니다. 정부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또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치권도 한목소리로 대책을 촉구한 가운데 경매 시 전세금을 우선 변제토록 하는 법안과 공공기관이 피해 주택을 사들이는 특별법 등이 발의됐습니다.
(영상취재 : 임동국, 영상편집 : 이승열)
▷ [현장 인터뷰] 전세 사기 피해자 대표에게 직접 듣는다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159133 ]
▷ 경매 넘어가면 '두 번째 피눈물'…"우리에게는 보금자리"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159134 ]
박예린 기자yeah@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밤중 창문 열고는 얼굴 들이밀었다…범인 붙잡은 단서
- 출근길 덮친 '음주 뺑소니'…20대 여성은 의식불명 됐다
- 로또 1등 당첨자들, 당첨금 여기부터 쓴다…달라진 답변
- "이게 뭐죠" 해설진도 탄식…승부 조작 발칵 뒤집힌 중국
- "영길이 형이 많이 처리했더라"…정황 담긴 녹취 또 공개
- 개성공단 열적외선 위성으로 본 결과…빨간 지점의 의미
- 차단기 앞에 멈춰 선 차 한 대…내부 확인한 시민들 깜짝
- "이러면서 누가 누굴 가르쳐" 사범대 쓰레기통 무슨 상황
- 9살 딸 이 빠질 때까지 때린 계부…친모는 "유치 빠진 줄"
- [D리포트] 골프장에 주차된 차에서 불…1명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