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른 건축왕?" 화성 동탄서 250채 '전세사기 날벼락' 신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화성 동탄에서 250채에 달하는 오피스텔 집단 전세사기가 우려된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18일 화성동탄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동탄에서 집단 전세사기를 당했다'는 피해자의 신고가 접수됐다.
경찰 관계자는 "전세사기 관련 신고가 들어와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맞다"며 "다만 지금 상황에선 수사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성동탄경찰서 “전세사기 관련 신고 접수돼 수사 진행중”
[아이뉴스24 김서온,안다솜 기자] 경기 화성 동탄에서 250채에 달하는 오피스텔 집단 전세사기가 우려된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18일 화성동탄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동탄에서 집단 전세사기를 당했다'는 피해자의 신고가 접수됐다.
피해자는 화성시 동탄1동 소재 한 오피스텔 전세 임차인으로 전세 만료 후 수개월 간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했다고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임대인이 세금을 체납하면서 오피스텔이 경매에 넘어갈 위기에 처했다는 내용의 신고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온라인 상에는 이같은 피해를 호소하는 글이 잇달아 게재되고 있으며, 피해자들을 주축으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단톡방도 구성돼 있다.
피해를 호소하는 글에는 250여 채 오피스텔을 소유한 임대인이 세금 체납 문제로 전세금을 돌려주기 어렵다며 오피스텔 소유권을 이전받을 것을 요구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소유권을 이전받을 경우 각종 세금 등 문제로 세입자들이 2천만~5천만원 손해를 봐야할 처지에 놓였다.
또한 당시 부동산 계약을 체결했던 공인중개사가 계약 후 공인중개업을 폐업했다는 주장도 포함됐다. 이미 이 지역 내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이 임대인의 실명과 중개한 부동산 이름을 거론하며 조심하라는 경고들이 1년 전부터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 관계자는 "전세사기 관련 신고가 들어와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맞다"며 "다만 지금 상황에선 수사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7일 인천에서는 전세사기 피해자인 30대 여성 A씨가 의식을 잃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지던 과정에서 숨졌다. 인천에서 전세 사기 피해자가 사망한 사건은 3번째다.
전세사기 피해자가 지속해 발생하고 최근 20∼30대 전세사기 피해자 3명이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국무회의에서 전세사기에 대한 엄정 대응을 다시 한번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민사절차상 피해구제도 필요하지만 사회적 약자가 대부분인 전세 사기 피해자들은 피해구제 방법이나 정책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많다"며 "찾아가는 서비스를 잘 구축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서도 "최근 전세사기로 인해 비통한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며 "전세사기는 전형적인 약자 상대 범죄다. 이 비극적 사건의 희생자 역시 청년 미래 세대"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세사기 매물 경매중단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서온 기자(summer@inews24.com),안다솜 기자(cotto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尹 "러북 군사협력은 권력 유지 위한 결탁…좌시 않을 것"
- 의대생들, 내년에도 학교로 안 돌아오나…"투쟁 계속" 결정
- "월요일에 전재산 삼성전자에 넣는다"…겹호재에 개미들 '환호'
-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결정…"주주가치 제고"
- [내일날씨] 흐리고 비 오는 토요일…기온은 '포근'
- 민주 "이재명 1심, 명백한 정치판결" [종합]
- 민주 지지층 "판사 탄핵하라"…이재명 1심 '유죄'에 격앙 [현장]
- "발이 비행기 천장에 닿아, 죽을 줄"…난기류 만난 비행기 '공포'
- 5대 은행 전부 비대면 대출 막는다
- 8살 태권도 소녀, 시합 졌다고…멱살 잡고 뺨 때린 아버지 '비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