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기업탐방 · 취업설명회…인력 부족 문제 해결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업 구직 희망자와 인력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을 이어주는 울산조선업도약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조선업 구직 희망자를 마냥 앉아서 기다리지 않고 울산으로 초대하거나 전국을 찾아다니며 구인 업체와 연결해 준다고 합니다.
연고도 없는 낯선 지역이지만 조선업에 대한 관심 하나로, 나이도 성별도 제각각인 구직 희망자 30여 명이 울산을 찾았습니다.
조선업 인력 수급을 위해 지난달, 지자체와 지역 조선소들이 구직 희망자들을 울산으로 직접 초대해 연 취업 설명회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조선업 구직 희망자와 인력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을 이어주는 울산조선업도약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조선업 구직 희망자를 마냥 앉아서 기다리지 않고 울산으로 초대하거나 전국을 찾아다니며 구인 업체와 연결해 준다고 합니다.
신혜지 기자입니다.
<기자>
연고도 없는 낯선 지역이지만 조선업에 대한 관심 하나로, 나이도 성별도 제각각인 구직 희망자 30여 명이 울산을 찾았습니다.
조선업 인력 수급을 위해 지난달, 지자체와 지역 조선소들이 구직 희망자들을 울산으로 직접 초대해 연 취업 설명회입니다.
오는 8월까지 한 달에 한 번씩 진행되는 이 행사를 공동으로 주관하고 있는 곳은 울산조선업도약센터, 이달부터는 센터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갑니다.
조선업 구직 희망자를 위해서는 1 대 1 상담 창구를 마련해 전문 상담사가 취업 설계를, 조선업 사내협력업체와 중소기업에게는 기술 개발과 경영 노무 상담을 지원합니다.
[권경현/울산 조선업 도약 센터장 : 더 많은 일 잘하는 사람들이 오셔서 우리 조선업이 더 잘 되게, 더 활성화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고용부 지원 사업으로 울산시와 동구청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보다 적극적인 일자리 주선을 위해 앞으로는 구직 희망자들이 있는 전국으로 직접 찾아가는 취업설명회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울산 조선업계가 수주한 일감을 감당하기 위해 올해 추가로 필요한 생산 인력은 3~4천명가량.
산업통상자원부도 올해 2천명 규모의 조선 인력을 양성해 울산과 경남 등 중소 조선사와 협력사에 집중적으로 투입할 예정인 가운데, 조선업계의 일손 부족 문제가 변곡점을 찍을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안재영 UBC)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9살 딸 이 빠질 때까지 때린 계부…친모는 "유치 빠진 줄"
- 골프장에 주차된 차에서 불…1명 사망 [D리포트]
- "어머니가 통장 관리해 전재산 탕진"…심형탁, 제2의 박수홍 사태 피해자였다
- 3년 사귄 여친 수면제 먹인 뒤…다른 남성과 함께 성폭행
- [실시간 e뉴스] 제주서 주둥이 잘린 돌고래…관광 선박에 포위도 당한다
- [뉴스딱] "퍼스널 컬러? 색종이 대라"…청년들이 빠진 '거지방'
- '동상이몽2' 유세윤 "아내와 각방…반려견과 함께 자는 것 불편해 결정"
- [D리포트] '혼자 자취' 여성 원룸 노렸다…창문 열고 뚫어져라 '소름'
-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정상 밟은 첫 카타르 여성…알고 보니
- [실시간 e뉴스] "돈 가져라, 그 사진만 돌려달라"…마포에 간절한 전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