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방통위의 '김어준의 뉴스공장' 제재 정당하다"
우종환 2023. 4. 18. 16:44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제재 처분에 문제가 없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오늘(18일) 서울행정법원 행정합의8부(이정희 부장판사)는 TBS가 방통위를 상대로낸 제재 처분 취소 청구를 기각했습니다.
방통위가 제재한 근거인 '방송법·공직선거법의 공정성' 기준이 헌법에 어긋난다며 헌재에 위헌 심판을 청구해달라고 한 TBS의 위헌법률심판제청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법원은 "해당 법률에 위헌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고, 관련 규정도 과잉금지원칙 등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앞서 방통위는 김어준 씨가 지난 2021년 10월 유튜브에서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지를 공표했다고 보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경고'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에 TBS는 "김어준 씨 발언은 개인 SNS에서 후보 삶에 대한 감상과 논평을 한 것이지 특정 후보 지지를 한 발언이 아니다"라며 행정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해당 행위가 지지·공표행위에 해당하는 만큼 방통위의 처분에 위법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우종환 기자 woo.jonghwan@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MBN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이철규 ″'전세 사기에 배후에 민주당 유력 정치인 있다' 제보 접수″
- '전광훈 추천' 국민의힘 당원 981명…″탈당 권유 문자″
- 제이홉 입대, 오늘(18일) 육군 현역으로…`아미♥ 잘 다녀올게요`[M+이슈]
- [단독]아파트 주차장 다니며 문 열린 차량에서 금품 훔친 털이범 구속 송치
- 경찰 ″北 해킹 조직, 국내 언론사 등 61개 기관 컴퓨터 해킹″
- 문재인 ″5년간 이룬 성취 순식간에 무너지고 과거로 돌아가…허망″
- 태국 '송끄란' 연휴가 뭐길래…엿새간 232명 사망
- 알래스카 하늘에 등장한 '기이한 소용돌이' 정체는?
- '해피벌룬'이 뭐길래...즐기던 10대 척추 손상
- 美 빅사이즈 커플 ″덩치 큰 승객에겐 좌석 더 달라″ 청원...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