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뱅, 비대면 다세대·연립 주담대 출시…윤호영 "올해 해외진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뱅크가 오는 20일부터 비대면 주택담보대출을 아파트에서 연립·다세대까지 확대한다.
윤 대표는 "여신(대출) 상품의 커버리지(취급 대상)를 확대해 올해 10%대 중반의 여신 성장률을 달성할 계획"이라며 "주담대도 아파트에서 연립과 다세대 주택으로 대상을 넓히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일부터 연립과 다세대주택 주담대를 취급할 에정으로, 100% 비대면으로 서류 제출부터 대출 심사·실행까지 진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파트에서 연립·다세대까지…주담대 라인업 확대
대출금리 최저 연 3.53%…중도상환해약금도 면제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18일 서울 영등포구 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윤 대표는 “여신(대출) 상품의 커버리지(취급 대상)를 확대해 올해 10%대 중반의 여신 성장률을 달성할 계획”이라며 “주담대도 아파트에서 연립과 다세대 주택으로 대상을 넓히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일부터 연립과 다세대주택 주담대를 취급할 에정으로, 100% 비대면으로 서류 제출부터 대출 심사·실행까지 진행한다. 연립·다세대 주택의 정확한 시세와 담보가치 평가를 위해 ‘부동산 가치 자동 산정 시스템(AVM)’을 갖추고 개방형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주소 정보, 주택 용도 등을 수집·검증한다는 방침이다. 대출금리는 혼합금리 기준 최대 연 3.53%(17일 기준) 수준으로, 중도상환 해약금은 100% 면제된다. 대출 만기는 최소 15년에서 45년(청년 기준)까지 선택할 수 있고, 대출한도는 최대 10억원이다.
윤 대표는 주담대 대상 확대 등에 따른 연체율 상승 가능성에 대해 “중저신용자 대출 구성비가 커지면서 연체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것은 자연스럽다”며 “신용대출의 경우 연체율 증가가 영업이익, 대손충당금에 반영되겠지만 담보대출은 상대적으로 연체율에 안정적”이라고 봤다.
카카오뱅크는 이날 기록통장 첫 번째 서비스로 최애 적금도 출시했다. 기록통장은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보통예금으로 연 2.0% 이자를 준다. 이 가운데 최애 적금은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 스타 등으로 계좌 커버를 꾸밀 수 있다.
윤 대표는 동남아 국가 진출 계획도 밝혔다. 그는 “동남아 2개국으로 해외 진출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1개 국가는 최소한 올해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나머지 1개 국가도 연말까지 진출여부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며 “직접 진출하는 경우 해당 국가 라이선스(인허가) 취득에 어려움이 있지만, 좋은 파트너를 만나 간접 진출 형태로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두리 (duri2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포골드라인 혼잡 해소"…수륙양용 대신 '리버버스' 뜬다
- "로또 당첨금 35억은 내꺼" 원수가 된 부부[사랑과전쟁]
- 김주애 ‘디올’ 포기 못 해, 金씨 일가 명품 사랑 엿보니
- 월급 400만원↑ 비중 역대최고…4명 중 1명은 200만원 미만
- 김정숙 여사 "文, 말 걸기 어려운 날도"...'잊혀질' 수 없는 이유?
- "제가 그렇게 나쁜가요"...'죽전역 칼부림' 30대, 선처 호소
- “엠폭스, 양성애자 감염되면”…의사의 경고
- “안 해도 그만” 예산시장에 30억 썼다는 백종원, 끝내 폭발
- 조선족 살인범 '사형→무기'..변호인 문재인[그해 오늘]
- (영상)누군가 창문 밖에 있다…주민들 공포에 떨게한 男 입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