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꿈의 신소재' 그래핀 온열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포항시가 '월드IT쇼 2023'에 포항관을 설치해 지역의 창업 기업 일곱 개를 소개한다.
포항관에 소개되는 기업 중 그래핀스퀘어는 접을 수 있는 얇은 온열판인 '그래핀 라디에이터'로 이번 박람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CES 2023에 참가했던 감소프트는 숫자코드를 이용해 길을 찾는 앱 '위시드(We Seed)'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북 포항시가 ‘월드IT쇼 2023’에 포항관을 설치해 지역의 창업 기업 일곱 개를 소개한다.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포항시가 유일하다.
포항관에 소개되는 기업 중 그래핀스퀘어는 접을 수 있는 얇은 온열판인 ‘그래핀 라디에이터’로 이번 박람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제품에 사용된 주소재는 그래핀으로, 강철보다 200배 강하고 구리보다 전자이동성이 100배 빨라 ‘꿈의 신소재’로 불린다. 이 제품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케이모터스는 배달에 쓰이는 전기이륜차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선보인다. 일반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이륜차를 완충하려면 두세 시간이 걸리지만,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미리 충전된 배터리를 바로 이륜차에 넣을 수 있어 충전 시간이 단축된다. 케이모터스의 스테이션은 국가표준 배터리팩을 사용해 이륜차 제조사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제이앤드케이커뮤니케이션은 원자력 발전소 재난에 대비해 드론을 활용한 재난 대응 시스템을 선보인다. CES 2023에 참가했던 감소프트는 숫자코드를 이용해 길을 찾는 앱 ‘위시드(We Seed)’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 밖에 가상현실을 활용한 소방공무원용 심리치료 시스템, 적은 수의 문제만 풀어도 수학 학습 수준을 진단해주는 앱, 쉽게 옮기고 설치할 수 있는 무인촬영 시스템, 방수·방진이 가능한 전기차 충전 커버 등을 개발한 기업들이 참가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앞으로도 우수한 지역 기업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포항시가 벤처 창업의 중심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인 떠난 자리 일본인이 채웠다…호텔들 '환호' [오정민의 유통한입]
- 18년 전 차승원 예언 통했나…오뚜기 '진라면'의 반란 [이미경의 인사이트]
- "할매들 간식인 줄 알았는데"…2030에 인기 폭발한 디저트
- 한국인 위암 많은 이유 있었다…"이것 방치했다간 큰일"
- 동거 후 화장실 악취에 기겁한 女 "왜 소변볼 때 변기에…"
- '이승기 아내' 이다인, 이번엔 "4번 개명 이름만 6개" 논란
- "작작해라, 꼴 보기 싫어 죽겠다"…백종원 분노 폭발한 이유
- "말렸다" 주장했지만…JMS 2인자, '정명석 성폭행' 가담 구속
- 전세계 단 2개 '다이아 안에 또 다이아'…"천문학적 가격"
- 치솟는 외식 물가에 '라면'만 불티나게 팔리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