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대한민국 기후변화 적응보고서'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는 지난 3월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한 '대한민국 기후변화 적응보고서'를 19일 국문과 영문본 책자로 발간한다.
이번 '대한민국 기후변화 적응보고서'는 2015년 합의된 파리협정에 근거,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이 각 당사국에 적응보고서 제출을 권고함에 따라 지난 3월 16일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작된 보고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한얼 기자)환경부는 지난 3월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한 ‘대한민국 기후변화 적응보고서’를 19일 국문과 영문본 책자로 발간한다.
이번 ‘대한민국 기후변화 적응보고서’는 2015년 합의된 파리협정에 근거,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이 각 당사국에 적응보고서 제출을 권고함에 따라 지난 3월 16일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작된 보고서다. 영국, 호주 등 50여 개 국가에서 적응보고서가 제출됐다.
이번 보고서는 기후변화 적응에 대해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제출하는 첫 번째 보고서이며,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서 전세계 기후변화 대응 추진 현황을 점검하는 ‘전지구적 이행점검(GST, Global Stock Take)’의 기본자료로 활용된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적응정책과 이를 위한 법, 조직 등 제도적 기반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기회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보고서에는 극한강우 증가, 침엽수 서식지 감소 등 부문별 기후변화 위험요소(리스크)와 이에 기반한 우리나라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이 담겼다.
‘대한민국 기후변화 적응보고서’의 국문과 영문본은 한국환경연구원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누리집에서 전문(PDF)을 볼 수 있다.
이한얼 기자(eol@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