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부 짖은 전세사기 피해자들 “살아남은 자들, 더 걱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민사회단체가 '전세사기·깡통전세 시민사회대책위원회(대책위)'를 출범하고 정부에 피해자 추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18일 대책위는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회에 깡통전세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며칠 사이 잇따라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세상을 등졌다"며 "전세사기·깡통전세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진 배경에는 정부 정책 실패가 있다"고 규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시민사회단체가 '전세사기·깡통전세 시민사회대책위원회(대책위)'를 출범하고 정부에 피해자 추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18일 대책위는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회에 깡통전세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며칠 사이 잇따라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세상을 등졌다"며 "전세사기·깡통전세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진 배경에는 정부 정책 실패가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깡통전세 특별법 제정(공공매입과 피해구제 등) △전세가격(보증금) 규제를 위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 △전세대출‧보증보험 관리 감독 강화 등을 촉구했다.
앞서 최근 인천 미추홀구 일대 주택 2700여채를 보유한 건축업자로부터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3명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 전세사기 피해 구제안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책위는 "세입자들의 잇따른 죽음은 스스로의 선택이 아닌 벼랑 끝으로 등떠민 정부 정책에 기인한 사회적 타살"이라며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뿐만 아니라 '빚내서 집사라'는 등의 대출 중심의 주거 정책과 집으로 돈을 버는 투기 부양책이 주거 불안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안상미 미추홀구 깡통전세피해시민 대책위원장은 "지금 살아남은 전세 사기 피해자가 더 걱정된다"며 "제도에 대한 변화없이는 모든 사람이 잠재적 피해자"라고 호소했다. 안 위원장은 발언 도중 눈물을 흘리며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깡통 전세 특별법 제정으로 임차인이 가진 보증금 반환채권을 우선 매수해 피해자들을 구제해야 하며, 매수한 보증금 반환 채권으로 해당 주택을 매입해 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셋값 폭등을 방지하기 위해 전세 보증금을 주택 가격의 70%, 공시가격의 100% 이하로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을 요구했다.
한편, 대책위는 이날 오후 7시30분 인천 주안역 남측 광장에서 전세사기 피해자 전국대책위원회와 함께 특별법 제정 촉구 운동 및 전세 사기 사망 피해자 추모 행사를 열 계획이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등생 자매 11년 성폭행 학원장, 2심도 ‘징역 20년’ - 시사저널
- “오늘 스폰 가능?”…정보 흘리고 뒷돈 챙긴 춘천문화재단 직원 - 시사저널
- 제자와 성관계 한 여교사에…“남녀 바뀌었다면?” 지탄 쏟은 재판부 - 시사저널
- ‘학원가 침투’ 마약에 칼 뺐다…한동훈 “과할 정도로 단속” - 시사저널
- “尹대통령, 나라 두 동강 내지 않으려 문재인 수사 자제” - 시사저널
- 전두환 ‘추징금 55억원’ 추가 환수 길 열렸다 - 시사저널
- 이강인과 오현규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시사저널
- 임영웅, 새 오디션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감 - 시사저널
- 봄철 3대 불청객 ‘알레르기·축농증·춘곤증’ 이렇게 물리쳐라 - 시사저널
- 건강한 다이어트 돕는 ‘10대 슈퍼푸드’는?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