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센 '암백신' 나오나...MSD-모더나 공동개발 '파란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력한 면역반응을 통해 사망 위험을 낮추는 차세대 '암백신'이 상용화 문턱에 성큼 다가섰다.
최신 임상시험 결과, 백신 치료를 함께 받은 암환자에서는 재발 없이 생존할 가능성이 80% 수준으로 조사됐으며, 암 재발과 사망 위험을 모두 40% 이상 줄였기 때문이다.
또한 암백신을 병용한 치료군에서는 재발 또는 사망 위험이 키트루다 단독치료군과 비교해 44%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면역반응을 통해 사망 위험을 낮추는 차세대 '암백신'이 상용화 문턱에 성큼 다가섰다.
최신 임상시험 결과, 백신 치료를 함께 받은 암환자에서는 재발 없이 생존할 가능성이 80% 수준으로 조사됐으며, 암 재발과 사망 위험을 모두 40% 이상 줄였기 때문이다. 현재 글로벌 허가기관들도 이러한 임상데이터를 인정해 혁신치료제로 신속심사 절차를 밟고 있다.
올해 미국암연구학회(AACR) 연례학술대회에서는 다국적제약기업 MSD와 모더나가 공동개발 중인 항암 백신 후보물질 'mRNA-4157/V940'의 2상 임상 'KEYNOTE-942'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여기서 외과적 절제술을 받은 3~4기 고위험군 흑색종 환자를 대상으로 확실한 무재발생존율(RFS) 개선효과를 입증한 것이다.
mRNA-4157/V940은 34개의 신생 항원(Neoantigen)을 암호화해 넣은 mRNA 기반 항암백신이다. 대상 항원을 암호화시켜 종양 세포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적화해 제거할 수 있고,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보조효과도 기대를 모은다.
이번 학회서 공개된 KEYNOTE-942 연구는 외과적 절제술을 받은 3~4기 흑색종 환자 157명을 대상으로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요법과 mRNA-4157/V940·키트루다 병용요법을 1년 동안 투여해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백신 치료는 3주 간격으로 총 9회 투여됐다. 연구의 1차 평가변수는 재발 없는 생존율을 의미하는 무재발생존율(RFS)이었으며, 2차 평가변수는 다른 부위로 원격전이가 발생하지 않은 생존 및 안전성 지표였다.
주요 결과를 보면, 암백신과 키트루다 병용군에서 1차 평가지표 RFS가 78.6%로 보고되며, 키트루다 단독투여군 62.2%를 앞섰다. 또한 암백신을 병용한 치료군에서는 재발 또는 사망 위험이 키트루다 단독치료군과 비교해 44%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치료에 따른 부작용은 대부분 경미했으며, 심각한 부작용 발생률은 두 개 치료군에서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모더나와 MSD는 이 같은 임상데이터를 토대로 흑색종 3상 임상을 준비하는 동시에 폐암 등으로 치료 대상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한편 mRNA-4157/V940 백신은 올해 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혁신치료제 지정을 받았으며, 최근 유럽의약품청(EMA)도 신속허가 대상으로 지정했다.
원종혁 기자 (every83@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냉장고는 만능 보관소?...넣으면 더 잘 상하는 식품 6 - 코메디닷컴
- "OO분 안에 관계 끝나면 조루? 사실은..." - 코메디닷컴
- 행주가 세균덩어리? 관리법과 교체 주기 - 코메디닷컴
- 머리 감을 때 ‘이 습관’이.. 탈모에 좋은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우유 마시고...대장암 위험 낮추는 식습관 6 - 코메디닷컴
- 치매 두렵다면 지금 당장 '이것' 착용해야 - 코메디닷컴
- 중년에 혈관 청소·염증 예방 중요, 좋은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일어나니 머리 띵...아침 편두통 왜 생길까? - 코메디닷컴
- 날것으로 먹으면 안 되는 식품 vs 먹으면 더 좋은 식품 - 코메디닷컴
- 애호박·된장국의 결합.. 눈·항암 성분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