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장애인 대상 범죄 엄단…지원강화도 나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검찰청이 장애인 대상 범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형사절차 과정에서 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검은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은 범죄에 쉽게 노출되는 등 범죄에 취약한 반면,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정보 부족 등으로 법률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장애인 대상 성폭력·학대·노동착취 범죄 등 중대 범죄는 죄질, 피해 정도 등을 고려해 구속 수사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검찰청이 장애인 대상 범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형사절차 과정에서 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검은 오늘(18일) “장애인의 기본권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지원책 마련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대검은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은 범죄에 쉽게 노출되는 등 범죄에 취약한 반면,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정보 부족 등으로 법률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장애인 대상 성폭력·학대·노동착취 범죄 등 중대 범죄는 죄질, 피해 정도 등을 고려해 구속 수사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대검은 지난해 장애인복지법 위반 사건은 440건이 접수돼 전년보다 33% 증가했고, 최근 3년간 장애인 대상 성폭력 사건 중 피의자가 구속기소 된 비율은 23%로, 11% 수준인 일반 성폭력 사건의 2배를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대검은 또 장애인 관련 사건을 맡는 발달장애인 전담검사를 올해 2월 기준 전국 검찰청에 85명 배치해 발달장애인이 피의자인 경우 양형 자료를 수집해 적정하게 처분하고 피해자인 경우엔 개인별 지원 계획을 수립해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강병수 기자 (kbs0321@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속보영상] 윤 대통령 “전세사기로 비통한 소식 잇따라…정부 대책 점검해야”
- 美, 전기차 보조금 한국 기업 모두 빠져…“반도체 보조금 기업 200군데 지원”
- 주정 20년만 최대폭 인상, 소줏값 제자리 가능할까
- FBI, 뉴욕 중국 향우회장 체포…‘비밀경찰서’ 관련 혐의
- [기후K] 탄소중립사전① 공효진은 왜 숲을 만들었을까? (탄소중립)
- “공항에 폭발물 설치했다” 잡고 보니 수학여행 온 고등학생
- 차량 견인 중 사고 났는데…보험사 “하청업체라 배상 못 해”
- ‘정명석 성범죄’ 가담 혐의 JMS 2인자 등 핵심 관계자 2명 ‘구속’
- [특파원 리포트] 中 관영매체가 만든 미국 패러디 영상…얼마나 급했으면?
- 안보리, 한달만에 다시 ‘북 미사일’ 공개회의…중·러 반대에 또 성과 없이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