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철도건널목 사고 막을 ‘접이식 차단기’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철도건널목 사고 예방을 위한 '접이식으로 동작하는 건널목 차단장치'를 개발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접이식 건널목 차단기는 열차가 통과할 때 반으로 접혀 있던 차단봉이 펴지며 작동하는 방식이다.
접이식 차단기는 열차가 접근하기 전에는 접혀 있어 자동차 사고 등에 의한 충돌이 발생해도 고전압의 전차선과 차단봉이 접촉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철도건널목 사고 예방을 위한 ‘접이식으로 동작하는 건널목 차단장치’를 개발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접이식 차단기는 열차가 접근하기 전에는 접혀 있어 자동차 사고 등에 의한 충돌이 발생해도 고전압의 전차선과 차단봉이 접촉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신뢰성이 높은 모터를 사용하고 윤활유 사용을 최소화한 부품으로 유지 보수 효율을 높이고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다.
코레일은 차단봉 형상을 단면적이 넓은 직사각 형태 등으로 변경해 시인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내년까지 다른 건널목 안전설비와의 연계 동작, 현장 설치 등의 시험을 거친 후 도입할 계획이다.
고준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철도건널목 안전장치의 성능과 안전성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에 힘쓰겠다”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시설 점검과 캠페인 등 건널목 사고 예방 활동을 꾸준히 펼치겠다”고 말했다.
박경훈 (view@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 해도 그만” 예산시장에 30억 썼다는 백종원, 끝내 폭발
- (영상)누군가 창문 밖에 있다…주민들 공포에 떨게한 男 입건
- "로또 당첨금 35억은 내꺼" 원수가 된 부부[사랑과전쟁]
- 심형탁, 한강뷰 아파트서 쫓겨나고 母 빚보증…"마음의 병"
- "왜 빵빵거려"…운전자 초등생 자녀 폭행한 50대 체포
- "정명석 옆 여자들 막았다"던 'JMS 2인자' 정조은 구속
- "비행기 못 떠요"…제주공항 강풍에 항공기 무더기 결항
- 김주애 ‘디올’ 포기 못 해, 金씨 일가 명품 사랑 엿보니
- 조선족 살인범 '사형→무기'..변호인 문재인[그해 오늘]
- 금값 사상 최고인데…금통장 지금 투자해도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