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개최권 박탈' U-20 월드컵, 결국 아르헨티나서 개최 '21일 본선 조 추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5월 열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대회 개최지가 결국 아르헨티나로 정해졌다.
FIFA는 18일(한국시각) "아르헨티나를 올해 U-20 월드컵 개최국으로 선정했다"며 "본선 조 추첨은 21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아르헨티나는 올해 1월 콜롬비아에서 열린 남미 U-20 선수권대회에서 상위 4개국에 주는 U-20 월드컵 출전권을 따내지 못했지만, 대회를 유치하면서 개최국 자격으로 출전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박찬준 기자]올해 5월 열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대회 개최지가 결국 아르헨티나로 정해졌다.
FIFA는 18일(한국시각) "아르헨티나를 올해 U-20 월드컵 개최국으로 선정했다"며 "본선 조 추첨은 21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5월 20일 개막하는 올해 U-20 월드컵은 당초 인도네시아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FIFA는 지난달 30일, U-20 월드컵의 인도네시아 개최권을 전격적으로 박탈했다. 정치적, 종교적 문제가 이유였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이스라엘이 본선에 진출하자 이슬람 형제국인 팔레스타인을 박해하는 이스라엘 선수단의 입국을 거부해야 한다는 반이스라엘 여론이 형성됐다. 일부 강성 무슬림들은 이스라엘 선수단이 입국하면 이들을 납치하겠다는 협박까지 했다. FIFA는 대회 조 추첨식을 일주일 앞두고 취소한데 이어, 개최권까지 박탈했다.
FIFA는 차기 개최국을 물색했고, 계속해서 거론됐던 아르헨티나가 행운을 잡았다. 아르헨티나가 U-20 월드컵을 개최하는 것은 2001년 이후 22년 만이다. 2001년 대회 때는 개최국 아르헨티나가 우승했다. 아르헨티나는 이 대회에서 6차례 우승해 최다 우승 기록을 갖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올해 1월 콜롬비아에서 열린 남미 U-20 선수권대회에서 상위 4개국에 주는 U-20 월드컵 출전권을 따내지 못했지만, 대회를 유치하면서 개최국 자격으로 출전하게 됐다. 반대로 개최국 자격으로 나오게 돼 있던 인도네시아는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U-20 월드컵에 출전할 수 없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3월 우즈베키스탄에서 열린 U-20 아시안컵에서 일본과 함께 공동 3위에 오르며, 아시아에 4장까지 주어진 본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3회 연속 월드컵 본선행에 성공했다. 개최국이 결정되지 않는, 초유의 변수 속에도 김은중호는 차근히 본선을 대비하고 있다. 김 감독은 지난달 31일부터 7일까지 독일에서 뛰고 있는 이현주(바이에른 뮌헨2), 이지한(프라이부르크2), 튀르키예에 있는 조진호(페네르바체) 등 유럽파를 체크하고 왔다. 이달말에는 짧게 선수들을 소집할 예정이다. K리그가 한창인만큼 핵심 자원들을 부르는 것은 불가능하다. 김 감독은 리스트에 있는 선수들 중 성장한 선수들 위주로 체크할 예정이다.
김은중호는 16강 이상의 성적을 노리고 있다. 한국은 직전 대회인 2019년 폴란드 대회 때 준우승을 차지, FIFA 주관 남자 월드컵 사상 최고 성적을 올린 바 있다. 당시 이강인(마요르카)이 최우수선수에게 주는 골든볼을 수상했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6살차' 강동원·로제, 손잡은 투샷 포착? 열애 의혹 확산[종합]
- 박유천, 황하나 얼굴 문신 지우고 짱구 새겼다
- '복면가왕'이 또..호란 이어 '남중국해 논란' 차오루 출연 '시청자 비판 쇄도'
- '아이유♥' 이종석이 라면 끓이고, '거미♥' 조정석이 살았던 집이 매물로?('홈즈')
- '유재석♥' 나경은 근황 포착 '42살 남매맘' 여전한 미모의 마봉춘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