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자구역에 2兆 규모 첨단복합물류센터 들어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와성지구에 2조원 규모의 글로벌 첨단복합물류센터가 들어선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17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경남도, ESR켄달스퀘어㈜, 경남신항만㈜와 함께 와성지구 개발 및 첨단복합물류건립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SR켄달스퀘어 등 민관 '맞손'
경남신항만은 24만평 부지 조성
동북아 최고 물류허브 도약 기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17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경남도, ESR켄달스퀘어㈜, 경남신항만㈜와 함께 와성지구 개발 및 첨단복합물류건립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MOU에는 김병규 경제부지사,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남선우 ESR켄달스퀘어 대표이사, 문용웅 켄달스퀘어 자산운용 대표이사, 정호상 경남신항 대표이사, 투자유치기관인 코트라 강남훈 선임위원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해 와성지구 개발사업 참여 주체 간 신뢰 강화와 상호 협력을 통한 성공적인 사업 완성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에는 사업시행자인 경남신항만이 2027년까지 와성지구에 약 3000억원을 투자해 공유수면 매립을 통한 79만200㎡의 사업 부지를 조성하고, ESR켄달스퀘어는 조성된 부지에 1조7000억원을 투자해 대규모 첨단복합물류센터를 건립 계획을 담고 있다.
와성지구 개발사업은 2009년 개발계획이 수립돼 창원시가 첫 사업시행자로 지정된 이후 수차례 사업시행자가 변경되는 등 장기간 개발이 지연돼오다 2019년 민간개발사업자인 경남신항만에서 사업시행자로 지정돼 올해부터 착공과 본격적인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이번 투자협약을 진행하는 ESR켄달스퀘어는 2014년 글로벌 물류부동산 투자사인 ESR과 합작투자로 설립됐다. 국내계열사로는 켄달스퀘어자산운용과 켄달스퀘어리츠운용을 통해 투자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ESR는 홍콩증시에 상장된 글로벌 투자기업으로서 전 세계 약 190조원 규모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37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ESR켄달스퀘어는 연면적 110만평, 투자규모 4조원의 물류센터 투자와 개발 플랫폼 구축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물류센터 투자 및 운영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경남에도 진해 두동지구, 김해 상동지구에 물류센터를 건립하여 쿠팡, GS리테일 등이 입주하고 있다. 와성지구는 경남에서 세번째 투자처로 경남에서는 최대 규모의 첨단복합물류센터를 건립하게 된다. 이 회사는 물류센터 개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 자산 생애주기에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요소를 적극 반영해 지속가능경영도 추구하고 있다.
한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세계 3위 메가포트로 동북아시아 최고의 핵심 물류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현재 신항만 확장, 웅동배후단지 및 서컨배후단지,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등을 조성 중이다. 이번 와성지구가 조성되면 경남 최고의 물류플랫폼 거점지역 역할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영 부산진해경자청장은 "첨단복합물류산업은 우리 청의 핵심 전력산업으로서 이번 투자협약을 통해 와성지구가 동북아 최대 글로벌 물류거점 선도기지 역할로 경남지역의 경제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으로 상호 간의 투자와 행정지원이 성실이 이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이재명 유죄에 비명계 뜬다…민주 균열 가속화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