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 많은 엉덩뼈 골절엔 내장골 동맥결찰술이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출혈이 많은 엉덩뼈 골절엔 내장골 동맥결찰술이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엉덩뼈 골절은 교통사고나 추락 등 큰 충격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중증 외상으로 분류된다.
울산대병원 외상외과 최경학 교수팀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간 엉덩뼈 골절 환자 중에서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하여 색전술을 시행할 수 없는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양측 내장골 동맥 결찰술을 시행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혈이 많은 엉덩뼈 골절엔 내장골 동맥결찰술이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수술 후 합병증도 그다지 없었다.
엉덩뼈 골절은 교통사고나 추락 등 큰 충격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중증 외상으로 분류된다. 다른 장기까지 손상되는 경우가 많고, 골절 부위나 골반 내 혈관 손상으로 복막 외 혈종이 동반되는 경우 2~3ℓ의 과다한 출혈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울산대병원 외상외과 최경학 교수팀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간 엉덩뼈 골절 환자 중에서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하여 색전술을 시행할 수 없는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양측 내장골 동맥 결찰술을 시행해왔다.
대개는 지혈을 위해 혈관 조영술을 이용한 색전술을 많이 사용하지만, 환자 상태나 의료기관 시설과 장비, 인력에 따라 이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 결과 사망률이 10%로 주는 등 좋은 치료 결과를 얻었다. 또 볼기 부위 괴사, 하지 신경 장애, 장 허혈 등 부작용도 적었다.
최 교수팀은 이 결과를 외상치료 및 관리를 다루는 SCI(E)급 국제학술지 'Injury(International Journal of the Care of the Injured)'에 최근 발표했다.
최경학 교수는 17일 "외상환자와 관련된 내장골 결찰술 출혈 감소량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면서 "이번 연구는 비교적 많은 수의 환자를 1년 이상 추적 관찰했으며, 명확한 치료 성공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했다.
윤성철 기자 (syoo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냉장고는 만능 보관소?...넣으면 더 잘 상하는 식품 6 - 코메디닷컴
- "OO분 안에 관계 끝나면 조루? 사실은..." - 코메디닷컴
- 행주가 세균덩어리? 관리법과 교체 주기 - 코메디닷컴
- 머리 감을 때 ‘이 습관’이.. 탈모에 좋은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우유 마시고...대장암 위험 낮추는 식습관 6 - 코메디닷컴
- 치매 두렵다면 지금 당장 '이것' 착용해야 - 코메디닷컴
- 중년에 혈관 청소·염증 예방 중요, 좋은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일어나니 머리 띵...아침 편두통 왜 생길까? - 코메디닷컴
- 날것으로 먹으면 안 되는 식품 vs 먹으면 더 좋은 식품 - 코메디닷컴
- 애호박·된장국의 결합.. 눈·항암 성분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