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향성사지삼층석탑 보존처리 완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 속초시는 설악동 향성사지삼층석탑 보존처리공사를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2012년에 이어 시행된 이번 보존처리공사는 시간 흐름에 따라 일부 부재에 부식과 이끼류가 발생해 석탑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실시됐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신라시대 문화의 전형을 지닌 석탑이 있다는 것은 우리 지역의 역사가 그만큼 뿌리가 깊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보존처리공사와 더불어 석탑 주변에 설치된 조명도 함께 보수해 석탑을 보는 색다른 멋을 선사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속초=뉴스1) 윤왕근 기자 = 강원 속초시는 설악동 향성사지삼층석탑 보존처리공사를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2012년에 이어 시행된 이번 보존처리공사는 시간 흐름에 따라 일부 부재에 부식과 이끼류가 발생해 석탑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실시됐다.
향성사는 현존 신흥사의 전신으로 652년(신라 진덕여왕 6년)에 자장율사가 창건했다. 해당 석탑도 이 무렵에 건립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중 기단 위에 3층의 몸돌을 세운 통일신라시대 전형적인 석탑 양식을 따르고 있는 이 석탑은 몸돌과 지붕돌은 각기 하나의 돌로 만들어졌다.
탑 꼭대기에 있던 상륜부(相輪部·탑 맨 위에 놓인 장식)는 없어졌지만 전체적으로 9세기 통일신라 석탑 양식을 따르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통일신라시대 석탑 중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석탑으로, 최근 연구에서는 기존 건립시기보다 더 이른 8세기 경에 건립됐다는 주장도 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신라시대 문화의 전형을 지닌 석탑이 있다는 것은 우리 지역의 역사가 그만큼 뿌리가 깊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보존처리공사와 더불어 석탑 주변에 설치된 조명도 함께 보수해 석탑을 보는 색다른 멋을 선사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wgjh654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5세 손녀 성추행한 할아버지…"요즘 애들은 처녀성 신경 안 써, 문제없다"
- 차은우, 母 장어집 마치 단골집인듯…뒷광고 의혹까지
- 뚫어지게 쳐다보더니 '털썩'…"15시간 비행 동안 내 엉덩이 베고 자더라"
- "여자 많은 곳으로 가 달라"…여성 택시 기사 뒤에서 '나체 음란행위'[영상]
- 박나래 차에서 '19금 행위'?…"입증 자료 없어, 연예계 복귀 걸림돌 아냐"
- 59세에 시험관 시술로 아들 낳은 여성 "큰딸 해외에 살아 외로웠다"
- '폐섬유증 투병' 유열 "작년 7월 이식 수술, 회복 좋은 상태"
- "판빙빙·호날두·샤키라 이어 6번째"…차은우, 탈세 200억 '월드클래스'
- 안선영 "전세금 빼 아이 대치동 돌리는 이유?…걸러진 사람 만날 기회"
- 해외여행 중 사망한 男…보험금 노린 사이코패스 친구의 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