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시도지사 공약평가 '최우수'…갖춤·투명성 높은 점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17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따르면 경북도는 서울, 경기, 충남, 전남, 경남 등 5개 시도와 함께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SA)을 받았다.
세부적으로는 비전과 목표, 공약사항별 세부실천계획, 공약관리계획 등을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잘 제시했다고 평가 이유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경북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17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따르면 경북도는 서울, 경기, 충남, 전남, 경남 등 5개 시도와 함께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SA)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지난 1월부터 17개 광역자치단체가 공개한 공약실천계획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이 심층 검토한 1차 평가와 모니터링 결과 지적된 사항에 대한 지자체 소명 및 보완자료를 최종 검토해 이뤄졌다.
평가 항목은 ▲갖춤성(비전·기대효과 등 19개 지표, 60점) ▲민주성(공약사업확정 기한유무 등 9개 지표, 25점) ▲투명성(정보접근성 등 5개 지표, 15점) ▲공약일치도(일치성 등 2개지표, Pass/Fail) 등 총 4개 분야 35개 세부지표로 구성됐다.
민선 8기 경북도지사 공약은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기업이 태동하고 성장할 기회 ▲배우고 일할 기회 ▲세계로 진출할 기회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회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기회 등 '5가지 기회'로 이뤄졌으며 100대 공약, 162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이들 공약사업에 대해 4개 평가분야 모두 우수하다고 평가했으며 특히, 갖춤성과 투명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
세부적으로는 비전과 목표, 공약사항별 세부실천계획, 공약관리계획 등을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잘 제시했다고 평가 이유를 밝혔다.
경북도는 앞으로 주기적인 이행상황 점검, 주요 프로젝트 T/F 구성 운영, 도민과의 소통 등으로 도민과의 약속 이행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해 "공약은 도민과의 천금같은 약속이다. 성실하게 공약을 이행하고 추진상황을 함께 공유하면서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pri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꿀 뚝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