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이라는 장르는 어떻게 탄생됐을까

조용철 2023. 4. 17. 14: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임영웅의 팬들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달하면서 가수와 팬의 관계는 어느덧 비즈니스 파트너가 됐다. 하지만 임영웅과 팬들의 관계를 상업적인 측면에서만 헤아리는 것은 무례한 행위다."

저자는 "임영웅은 삶의 고통을 견디고 있는 이들의 고립, 단절, 불안을 위무하는 가수"라고 이야기하며, "임영웅 팬덤은 노래로 삶의 질을 유의미하게 개선한 수많은 팬이 모여 만들어졌기에, 그 어느 팬덤보다 결속력이 단단하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로트계의 아이돌' 가수 임영웅이 8일 오후 마포구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3 하나원큐 K리그1 6라운드 FC서울과 대구FC의 경기에서 시축과 깜짝 공연을 마친 뒤 관중석에서 경기가 끝나자 팬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2023.4.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 조위/ 한스미디어

“가수 임영웅의 팬들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달하면서 가수와 팬의 관계는 어느덧 비즈니스 파트너가 됐다. 하지만 임영웅과 팬들의 관계를 상업적인 측면에서만 헤아리는 것은 무례한 행위다.”

가수 임영웅은 2020년에 방영된 TV조선 ‘미스터트롯’에서 우승을 거머쥐고 단숨에 ‘국민가수’가 됐다. ‘미스터트롯’ 출연 당시 불렀던 ‘바램’과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더니, 드라마 OST ‘사랑은 늘 도망가’와 첫 정규 앨범 ‘아임 히어로(IM HERO)’를 차례로 발표하며 전 국민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임영웅에 대한 중장년층의 지지는 놀라울 정도다. ‘임영웅의 노래로 아픈 마음이 치유됐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팬들의 남다른 열정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앨범 발매 직후 임영웅의 노래들로 음원 사이트 상단에 ‘줄 세우기’를 하거나, ‘아이돌차트’ 평점 랭킹 104주 연속 1위라는 진기록을 만들었다.

저자는 이를 ‘임영웅 현상’으로 지칭하며, 어떠한 사회 문화적인 배경 아래 임영웅 신드롬이 구축될 수 있었는지 분석했다. 6인의 음악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임영웅 보컬의 특징과 매력을 집중적으로 탐구했다.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

어째서 같은 노래라도 임영웅이 부르면 다르게 느껴지는지, 트로트뿐 아니라 여러 장르를 자유롭게 오가는 데 어색하지 않고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는지 전문가들의 분석으로 입체적으로 살펴봤다.

저자는 “임영웅은 삶의 고통을 견디고 있는 이들의 고립, 단절, 불안을 위무하는 가수”라고 이야기하며, “임영웅 팬덤은 노래로 삶의 질을 유의미하게 개선한 수많은 팬이 모여 만들어졌기에, 그 어느 팬덤보다 결속력이 단단하다”고 설명했다.

이 책은 임영웅의 노래로 위안을 받은 수많은 팬들에게 보는 연대의 헌사다. 어째서 임영웅의 노래를 들으며 나도 모르게 눈물을 흘리게 되는 것인지, 어째서 임영웅은 그토록 특별한 가수인지 이 책을 읽으며 궁금증을 풀 수 있다.

신간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는 임영웅이 보여주는 포근하면서 드넓은 음악의 세계를 탐색할 때 함께하면 좋은 동반자다.
#임영웅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