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틱스 구강유산균 oraCMU, 충치 및 치주염 예방효과 확인
S. mutans에 의한 생물막 형성을 oraCMU가 억제하는 것을 최초로 확인한 연구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구강유산균 전문기업 오라틱스는 자사 구강유산균 oraCMU가 충치 및 치주염의 원인균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권위있는 국제 학술지 마이크로오가니즘(Microorganisms)에 소개됐다고 17일 밝혔다.
논문은 ‘ oraCMU의 Streptococcus mutans 생물막 형성과 치주병균에 대한 시험관 내 예방효과 및 작용기전 ’으로 오라틱스가 2022년 6월부터 7개월간 진행한 연구결과이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된 뮤탄스균(Streptococcus mutans)은 충치를 일으키는 원인균이며, 진지발리스균(Porphyromonas gingivalis)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균이다. 시험 방식은 구강유산균 oraCMU와 다른 구강 프로바이오틱스와 비교해 진행됐으며, 치열 교정용 와이어 및 인공 치아에서 충치 유발균인 뮤탄스균의 생물막 형성 및 성장을 관찰했다.
oraCMU는 뮤탄스균의 성장을 99.99% 억제했으며, 인공치아에서의 생물막 형성을 96.8%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raCMU는 치은 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치주병원균인 진지발리스균 (Porphyromonas gingivalis)에 의해 유도되는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인 IL-6, IL-1β, IL-8, TNF-α에 대해서 각각 85.6%, 87.2%, 97.1%, 83.0%, 퓨소박테리아균 (Fusobacterium nucleatum)에 대해서는 각각 61.6%, 45.4%, 91.8%, 87.3%, 프리보텔라균 (Prevotella intermedia)에 대해서는 각각 78.7%, 66.8%, 92.4%, 88.3% 억제했다.
또한 진지발리스균에 의한 주요 치주조직 파괴 단백질인 MMP-3 유전자 발현을 67.8%, 퓨소박테리아균에 의한 MMP-1와 MMP-3 분비를 각각 98.0%, 99.0%, 프리보텔라균에 의한 MMP-1와 MMP-3 분비를 97.0%, 99.0% 각각 억제했다. 이러한 결과는 oraCMU를 사전에 섭취했을 때 충치 및 치주염과 같은 구강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오라틱스 구강유산균 연구소 강미선 소장은 “이미 여러 시험을 통해 구강유산균 oraCMU가 구강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해균을 없애거나 억제해 구취 등 구강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시험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구강 질환인 치주질환과 충치균을 억제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예방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시험에 사용된 구강유산균 oraCMU는 구강유산균 전문기업 ㈜오라틱스가 보유하고 있는 구강유산균으로 구강이 건강한 한국 어린이 460명으로부터 1640개의 균주를 분리하고 그 중 균주의 안전성, 구강 정착력, 유해균 억제력 등이 탁월한 oraCMU를 최종 선발한 것이다. 이 균주가 한국 최초의 구강유산균이며 8번의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효능을 확인한 한국 유일의 구강유산균으로 알려져 있다. 구강유산균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구강 정착력, 유해균 억제력 등이 해외 구강유산균 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구강 내 세균으로 인하여 많은 고통을 겪었다는 여러 사례자들의 이야기가 공개되고 구강유산균 을 통하여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프로젝트가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
특히 최근 한 방송에서는 실제 유산균이 치주염과 구취의 주요 병원균에 대해 어느 정도의 항균력을 갖는지 실험을 통해 구강유산균의 효과를 확인하기도 했다.
오라틱스 구강유산균 연구소 강미선 소장은 “구강유산균은 다양한 매커니즘에 의해서 구강 내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할 수가 있는데요. 구강 유해균하고 영역 다툼에서 경쟁적으로 이겨서 자리를 우위 선점한 다음 그 유산균들이 내는 강력한 항균 물질들, 락틱애씨드 (젖산)나 과산화수소 또 박테로신 등이 있으면 그런 유해균들이 자라는 환경을 못하게 억제. 그리고 그 유산균이 선점을 하고 있으니 유해균들의 바이오필름을 형성할수 있는것도 못하게 할 수 있다 ” 고 설명했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구광모 회장, 상속세 완납 앞두고…국세청에 "일부 돌려달라" 소송
- 강남 빌딩서 10대 여학생 추락해 숨져
- 불륜남 거짓말에 공기총 살해한 40대 남성…법원도 선처했다[그해 오늘]
- “집단폭행해 30대 가장 사망케 한 고교생들, 감형 받았다”
- “모텔가자” 간호사 수년간 괴롭힌 의사, 처벌은 고작…
- '눈누난나' 히트 가수 제시, 한강뷰 집은 어디?[누구집]
- “30조+α 하반기 추경 편성될 것”…3가지 포인트
- “이 죽일 놈의 층간소음”…분에 못 이겨 칼 들고 이웃 쫓은 남성
- 이정후, 0의 균형 깬 연장 끝내기 홈런...키움, 파죽의 4연승
- 다시 뜨는 반도체 IPO…흑역사 끝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