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중독 빠지고 말실수 자주 한다면 성인 ADHD 의심을”
양상 다른 소아·성인 ADHD
소아기 ADHD 절반이 성인기 이어져
성인은 부모 보호막 등 사라지며 발견
충동적 행동 많아 중대한 어려움 초래
ADHD 아는 자체로 큰 도움
잦은 실패 누적으로 자아 손상 안 받게
빠르게 ADHD 증상 파악하는 게 중요
약물 치료·인지행동 훈련 받으면 개선
“소아와 성인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증상은 과잉행동, 집중력 부족, 충동성이라는 큰 틀에서 유사합니다. 다만 부모와 학교 등 주변의 통제가 있는 소아청소년기와 달리 성인의 경우 ‘실수’가 초래하는 후유증이 너무 큽니다. 인터넷 게임을 하다가 취업 면접·상견례 등 중요한 행사에 늦어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반 교수는 “소아기에 없다가 성인기에 생겨난 ADHD는 성인기 발병이라기보다는 뒤늦은 발견으로 보는 것이 맞다”며 “집, 학교만 오가며 부모·교사의 통제를 받다가 갑자기 ‘보호막’이 사라지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인 ADHD는 △양극성장애 등 우울장애 △범불안 장애, 공황장애, 강박 등 불안장애 △알코올 남용, 약물 남용, 도박 장애 등 물질 남용 △적대적 반항 장애와 반사회성 성격 장애 등 충동 조절 문제가 대부분 동반된다. 80% 이상의 환자가 1개 이상, 40% 이상의 환자가 3개 이상의 동반 장애를 가진다.
“뇌에는 ‘보상 회로’가 작동합니다.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면 3년이 지나면 대리가 되고, 4년이 지나면 과장이 되고 이런 것들이 보상이죠. 이런 보상은 ‘쾌락’과 연결되는데 ADHD는 이런 장기적으로 노력해서 얻는 쾌락에 대해 자기 통제가 안 된다고 보면 됩니다. 빠르고, 강하게 보상되는 알코올과 마약, 주식, 도박, 게임, 쇼핑 등에 빠져들게 되죠.”
반 교수는 “우울증이나 알코올 중독 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했다가 이후에 ADHD를 발견하는 경우도 많다”며 “이때 원인이 되는 ADHD를 발견하지 못하고 겉으로 보이는 우울증 치료로만 끝나면 같은 문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반 교수는 △항상 안절부절못하고 △행동을 먼저하고 생각은 나중에 하거나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ADHD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ADHD는 소아에서는 남아가 여아보다 4∼5배 많게 나타난다. 그러나 성인기에는 성비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난다. 기존에는 ‘성차’로 바라봤지만, 최근 ADHD 연구가 진행되면서 이제는 ADHD 진단에 남아의 특성에만 집중해 말실수가 잦은 여아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관점이 우세하다.
반 교수는 “가령 여성의 경우 임신 준비로 생리 전 첫 2주는 에스트로겐이, 다음 2주는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늘어난다”며 “에스트로겐은 주의 집중에 유익한 호르몬이고 프로게스테론은 그 반대다. 이렇게 여성에 대한 기준을 좀 더 세밀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반 교수는 ADHD로 잦은 실수와 실패가 누적돼 ‘부정적인 자아상’이 만들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인이 ADHD라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ADHD가 원인이라는 것을 알면 주변의 부정적인 피드백이 줄어들고, 스스로도 크게 자책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훈련을 통해 큰 실수를 줄여나가면 대부분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정진수 기자 je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발열·오한·근육통' 감기 아니었네… 일주일만에 459명 당한 '이 병' 확산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