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관광객이 돌아왔다"..백화점도 면세점도 즐거운 비명
[파이낸셜뉴스] 지난 수년간 국내외 경제를 괴롭히던 코로나19가 팬데믹이 사실상 끝나면서 유통 업계가 오랜만에 외국인 관광객 맞이에 분주한 봄을 보내고 있다. 백화점과 면세점, 서울 명동의 매장들도 외국인 관광객들이 밀려들면서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백화점 3사의 주요 점포는 외국인 입국이 자유로워진 올해 들어 매출이 세 자릿수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뷰티 대표주자 CJ올리브영 명동점은 지난 3월 외국인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39배 폭증했다. 5월에는 각국마다 노동절 등 연휴가 몰려 있어 한국 방문 외국인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16일 백화점 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외국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주요 점포의 매출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1~3월 명동 본점의 외국인 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365.3% 늘었다. 롯데백화점도 본점과 잠실점의 외국인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본점은 780%, 잠실점은 430% 증가했다. 특히 잠실점은 롯데월드타워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면서 올 1~3월 매출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동기간에 비해서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 뿐만이 아니다.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화장품 매장도 오랜 침체기를 깨고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K-뷰티 성지로 불리며 외국인 관광객 필수 코스가 된 올리브영은 명동 내 5개 매장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 3월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9배나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도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영미권, 동남아, 일본인 관광객에 이어 중국인 관광객까지 명동을 찾으며 상권이 활기를 되찾은 덕이다. 최근 K-콘텐츠를 통해 K뷰티를 접하거나 '올리브영 글로벌몰' 등 역직구를 통해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을 경험한 외국인들이 매장을 방문해 K뷰티를 직접 체험하면서 매출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유통업계는 동남아시아 국가의 황금연휴가 있는 4월과 5월 초 노동절 연휴 등에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따라 업계는 이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모션 등 대대적인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백화점 업계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은 외국인 고객 대상 상시로 구매금액 및 상품군에 따라 5~7% 상당의 롯데상품권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글로벌 MZ세대 고객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라인프렌즈 럭키하우스' 대형 팝업을 준비했다. 오는 23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 광장에 마련되는 라인프렌즈 럭키하우스에서는 인기 캐릭터들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 자리에 선보인다. 뉴욕, LA, 상하이, 홍콩, 도쿄 등 글로벌 16개 주요 도시에 진출한 ‘라인프렌즈’ 매장은 MZ세대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쇼핑지로 손꼽힌다.
롯데백화점 측에 따르면 지난 14일 시작한 라인프렌즈 럭키하우스 팝업 행사장은 오픈 전부터 300여명이 대기줄을 형성하는 등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윤창욱 롯데백화점 캐주얼2팀 치프바이어는 "4월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황금연휴가 몰려있는 만큼 국내 MZ세대 고객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도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고 전했다.
현대백화점도 글로벌 MZ 고객을 겨냥해 업계 최대 규모의 니치 향수 전문관을 오픈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무역센터점 9층에 업계 최대 규모 니치 향수 전문관 '하우스 오브 퍼퓸'을 선보이며 업계 단독 브랜드를 대거 유치해 뷰티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했다. 하우스 오브 퍼퓸은 파르마·르라보·펜할리곤스·바이레도·딥티크·메종 마르지엘라 등 30여개 브랜드로 구성됐다. 브랜드 수로는 국내 시내 면세점 중 가장 많다.
현대백화점 측은 국내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대폭 늘어나면서 면세점 이용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마스크 해제와 함께 MZ세대를 중심으로 나만의 향을 표현할 수 있는 향수 구매가 크게 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춰 향수 전문관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앞으로 면세점을 찾는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신규 브랜드 유치는 물론 메이크업쇼, 뷰티 클래스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두개골 녹아" '4160볼트 감전'…두 번 사망 후 살아난 男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