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AI와 경쟁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살아남기 위해 눈물겨운 사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AI 기반 인재확보 플랫폼인 세이팔(Ceipal)의 사미르 페나칼라파티 CEO는 "생성형 AI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엔지니어의 일자리를 완전히 없앨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불공평하다"라고 짚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간 두뇌 모방 가능 생성형AI 인간 특정 직군 일자리 뺏을수도
대부분 직군에는 생성형 AI가 업무처리 효율 높여줄 것
【실리콘밸리(미국)=홍창기 특파원】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전 세계의 근로자들이 해고를 당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일자리가 생성형 AI로 대체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는 가운데서다. 골드만삭스는 전 세계적으로 3억 개의 일자리가 생성형 AI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15일(현지시간) 인사관리 컨설팅 기업 '챌린저, 그레이 앤드 크리스마스'(CG&C)에 따르면 올해 1·4분기가 막 지난 가운데 테크 업계의 일자리는 이미 지난해 전체보다 5%나 더 많이 감소했다. 올해 테크 기업의 일자리 감소는 닷컴 붕괴로 인해 기술 업계에서 최악의 해고 사태를 겪었던 지난 2001년의 일자리 감소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엔지니어가 생성형 AI로 자신들의 고용을 걱정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전했다.
일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경우 살아남기 위해 생성형 AI를 엔지니어링하는 방법을 배워 이력서에 이를 추가하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도 생성형 AI가 개발자나 엔지니어의 업무를 대체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는 분석이다.
AI 기반 인재확보 플랫폼인 세이팔(Ceipal)의 사미르 페나칼라파티 CEO는 "생성형 AI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엔지니어의 일자리를 완전히 없앨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불공평하다"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생성형 AI가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엔지니어에게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생성형AI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필요한 개발자와 엔지니어의 수를 상당히 줄일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생성형 AI가 다른 일자리에는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 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일반 근로자들이 생성형 AI에 대한 무문별하고 막연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반론이 나오는 까닭이다. 오히려 대부분의 근로자들이 생성형AI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 자체 생성형 AI를 보유한 서비스형 인적 자본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인 비머리의 술탄 사이도프 CEO는 "AI로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가 변화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사이도프는 디자이너를 비롯해 게임 제작자, 사진작가, 디지털 이미지 제작자 등 창의적인 직업군이 생성형 AI 등장에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직종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더 빠르게 더 많은 업무 결과물을 창출해 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의 마이클 추이 파트너는 CNBC에 "거의 모든 근로자가 이 생성형AI 기술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면서 "생성형 AI 기술을 사용하면 글쓰기를 비롯해 컴퓨터 코드 생성, 이미지, 비디오, 음악 제작 등 모든 업무의 초안을 매우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짧은 치마' 입고 택시서 누운 中여성…민폐 승객 논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