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180cm에 어깨깡패 이상형 만났는데…딱 하나가 아쉬워요 [생색(生色)]

강영운 기자(penkang@mk.co.kr) 2023. 4. 16. 09: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체구 좋은 그 남자, 근데 그 곳이 좀
[생색-1] 그는 누가봐도 잘생긴 남자였습니다. 180cm가 넘는 큰 키, 떡 벌어진 어깨, 100kg 넘는 거구였지요. 구릿빛을 넘어 흑빛마저 감도는 피부도 매력적이었습니다. 여자관계는 좀 복잡해보였지만, 개의치 않았습니다. 여자한테 인기 없는 호리호리한 남자는 질색이었거든요. 여자가 따르는 것도 결국 매력의 방증이 아니겠냐는 생각이었습니다.

그와 관계하기로 결심한 날이었습니다. 참 많은 준비를 해갔지요. 아침부터 꽃단장을 하느라 정신없이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의 육체에서 뿜어나오는 매력은 어느정도일까를 상상하면 시간 가는 줄 몰랐지요.

희망이 있는 곳에, 좌절이 있다고 했던가요. 신도 무심하시지. 완벽한 외모의 그 남자. 중요한 그곳의 크기가 너무 작았습니다. 5cm도 안되어 보였지요. 물론 가장 화가 났을 때 말입니다. 시쳇말로 간에 기별도 안온다고 해야 할까요. 그 남자의 이름 공개합니다. ‘고릴라’입니다.

콩고민주공화국 카후지-비에가 국립공원의 동부 로랜드고릴라. [저작권자 = kbnp]
가장 화 났을 때가 4cm...고릴라는 왜 작나
고릴라의 성기는 4cm입니다. 그것도 가장 화가 났을 때입니다. 성인 남성 평균인 12cm에 비해 월등히 작은 수치죠. 고릴라와 우리는 같은 영장류입니다. 인류와 고릴라의 조상이 갈라진 건 불과 900만년 전이지요. 길게 느껴지지만 진화의 시간표에선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우리와 고릴라의 DNA차이 역시 2.3%에 불과하죠. 이렇게 가까운 사이인데도 불구하고 성기는 왜 세배나 차이가 나는 걸까요.

진화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고릴라들은 ‘일부다처제’로 살아갑니다. 싸움을 가장 잘하는 수컷 한마리가 암컷 여러마리를 거느리고 살지요. 이 모든 암컷을 차지한 수컷을 ‘실버백’이라고 부릅니다. 10살 이상의 성체가 되면 고릴라 등에는 은백색 털이 자라는데 이 털은 강한 힘의 상징이라서 고릴라 무리의 리더를 실버백이라고 칭하지요.

“어이 다섯 번째 마누라, 등 좀 제대로 긁어.” 르완다 비룽가 국립공원 내에서 실버백 고릴라(왼쪽)와 암컷 고릴라가 서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저작권자 = 패트릭 큐사]
실버백은 무리의 모든 암컷과 성관계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무리에는 다른 수컷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설사 있더라도 그는 다른 암컷과 관계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인간 사회로 따지면 임금의 후궁을 신하가 맘대로 건드린 것과 같은 일이지요. 다른 수컷이 성관계를 맺을 수 있는 건 실버백이 죽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수컷 고릴라가 짝짓기를 잘하려면 싸움을 잘해서 우두머리가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외모나 성기 크기는 짝짓기의 주요 요인이 아닌 셈이지요. 성기가 매우 작더라도 싸움을 잘해 한 무리의 ‘실버백’이 되면 모든 암컷과 수시로 잠자리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생깁니다. 고릴라의 몸집이 엄청 큰 반면, 성기나 고환이 무척 작은 건 진화적인 이유지요.

서부 롤랜드 고릴라 사진. [저작권자= 투룬디르]
자유롭게 성관계하는 침팬치 암컷, 수컷은?
고릴라의 친척과도 가까운 침팬치는 이와 정반대입니다. 침팬치 암컷은 자유롭게 여러 수컷과 잠자리를 갖기 때문입니다. 싸움을 잘하는 수컷과도, 못하는 수컷과도, 잘생긴 수컷과도, 못생긴 수컷과도 잠을 자지요. 고릴라 암컷이 리더와만 자야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침팬치 수컷은 행복할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습니다. 암컷이 자유롭게 섹스를 하는 탓에 자신의 유전자가 전달될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침팬치는 고환이 큰 방향으로 진화합니다. 고릴라의 고환이 호두 크기인 반면, 침팬치는 달걀만한 것을 지니고 있지요.(성기도 고릴라의 두배인 8cm고요.)

우간다 키발레 국립공원에 있는 암컷 침팬치와 그 새끼 사진. [저작권자 = Alain Houle (하버드 대학교)]
정자 역시 침팬치의 것이 200배나 더 많습니다. 한번의 성관계에서 가능한한 많은 정자를 암컷에 전달하는 게 후손을 남기는 데 유리했던 것이지요. 몸집은 작지만 성기는 큰 침팬치, 큰 떡대를 지녔지만 성기가 작은 고릴라. 모두가 각자의 고민을 안고 삽니다. 우리네 삶이 그렇듯이요.

<세줄요약>

ㅇ고릴라는 가장 발기했을 때 크기가 4cm다.

ㅇ가장 싸움을 잘하는 수컷이 암컷을 독식하는 구조라 진화적으로 몸은 커지고 성기는 작아졌다.

ㅇ고릴라 앞에선 당당히 어깨를 펴자. 동물원에서도 쫄지말자. 인간이 세 배는 크다.

<참고문헌>

ㅇ리처드 프롬, 아름다움의 진화-연애의 주도권을 둘러싼 성 갈등의 자연사, 동아시아, 2019년

ㅇ다그마 반 데어 노이트, 인간의 섹스는 왜 펭귄을 가장 닮았을까, 정한책방, 2017년

생명(生)의 색(色)을 다루는 콘텐츠 생색(生色)입니다. 동물, 식물을 비롯한 생명의 성을 주제로 외설과 지식의 경계를 넘나 듭니다. 가끔은 ‘낚시성 제목’으로 지식을 전합니다. 기자 페이지를 구독해주세요. 격주 주말마다 재미있는 생명과학 이야기로 찾아옵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