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없는 자 광해군에게 돌 던져라’…인조반정 400년의 뼈저린 외침[이기환의 Hi-story]
“아니 ‘영감’(야야·爺爺)은 임금으로서 무엇이 부족해서 더러운 자들에게 뇌물을 받고 벼슬을 팔았소…‘영감’께서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어놓고….”
말투가 요상하죠. 임금을 ‘영감!’이라 지칭하면서 뇌물을 받고 벼슬을 판 파렴치한으로 깔아뭉개고 있습니다.
놀라지 마십시요. 이 발언의 주인공은 병자호란 당시 제주도로 유배지를 바꾼 폐주(광해군·1608~1623)를 모신 늙은 궁비(궁궐 여종)의 발언입니다. 이때 광해군은 워낙 싸가지없이 구는 궁비를 꾸짖었는데요.
그러자 이 궁비가 “‘대체 누구 더러 제대로 모시라’고 호통을 치는 거냐. 영감이야 정치를 잘못해서 위리안치됐지만 우리는 무슨 잘못이 있느냐”(정재륜의 <공사견문록>)고 쏘아붙인 겁니다.
그렇다면 광해군 면전에서 내뱉은 궁비의 질타는 ‘사이다 발언’이었겠네요. 그러나 100%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나봅니다.
“이것을 목격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궁비의 패악하고 교만한 말에 분개했다. 사람들은 ‘반드시 저 궁비에게 천벌을 내릴 것’이라 했다. 과연 이 궁비는 다른 일로 죽고 말았다.”
폐주(광해군)을 향한 동정론도 만만치 않았음을 암시하는 기록이죠.
■폐세자 부부의 심야 탈주 미수극
올 2013년이 인조반정이 일어난지 꼭 400년 되는 해네요. 정확히 1623년 음3월13일(양력 4월12일)입니다.
인조반정은 조선의 운명을 바꾼 분수령이 되었고, 또한 한국외교사에서도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이기도 합니다.
인조반정 발발 후 광해군·폐비 류씨(1576~1623) 부부는 강화도로, 폐세자 이지(1598~1623)·폐세자빈 박씨(1598~1623) 부부는 교동도(강화)로 위리안치(유배지 가시담장 안에서 가택연금) 됩니다.(3월21일)
광해군 일가는 하루 아침에 쿠데타로 쫓겨나 대역죄인이 된 충격에서 쉬이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특히 혈기왕성한 폐세자 부부는 견딜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인조실록>은 “폐세자 부부는 보름 동안이나 식음을 전폐했고, 함께 목을 매었다가 여종에 의해 겨우 구출됐다”(1623년 5월22일)고 전했습니다. 그런데 서울에서 누군가 가위와 인두를 보낸 후부터 조용해졌습니다.
이때부터 심야탈주극을 준비한겁니다. <인조실록>은 “부부는 땅굴을 뚫어 탈출하려 했다. 폐세자는 땅을 팠고, 폐세자빈은 자루에 흙을 담아 방 안에 옮겨두었다”고 전했습니다.
26일 만에 마침내 외부로 통하는 굴이 뚫렸습니다. 부부가 판 땅굴의 길이는 70자(21m)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폐세자의 탈출기도는 미수에 그칩니다.
“5월 21일 밤 폐세자가 도망쳐 나와 마니산으로 가려다가 가야산으로 방향을 돌렸습니다. 그러다 포졸들에게 붙잡혀….”
이때부터 비극이 시작됩니다. 폐세자빈 박씨는 나무에 올라가 바라보다가 남편이 체포되는 장면을 지켜보고는 낙심해서 땅에 떨어졌습니다. 폐세자빈은 이후 3일간 음식을 전폐하다가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이것으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인조는 반정세력의 강요에 못이겨 폐세자에게 “자진하라”는 명을 내립니다.
조선의 만백성을 책임질 왕과 왕비의 꿈을 키워갔던 폐세자 부부는 26살의 젊은 나이에 목숨을 끊는 신세가 됐습니다.
■“26년은 한바탕 꿈이어라”
폐세자 이지를 둘러싼 이야기가 제법 많습니다. 이지가 태어난 1598년(선조 31) 12월 4일 대궐 뜰 마당 웅덩이에서 연꽃이 피었다가 금방 떨어졌다는데요. 당시 사람들은 “상서로운 일”이라 여겼는데요. 그러나 자진을 명받고 꽃다운 나이에 죽는 모습을 보고는 그제서야 ‘이지의 신세가 떨어진 연꽃같다’고 고쳐 수근댔다네요.
폐세자가 유배길과 유배지에서 지었다는 시가 가슴 찡합니다.
“…26년은 참으로 한바탕 꿈이어라(二十六年眞一夢) 흰구름 사이로 돌아가리(好須歸去白雲間).”
“본시 한뿌린데 어찌 이다지 박대하는고.(本是同根何太薄)…어떻게 이 새장 벗어나(緣何脫此樊籠去) 녹수 청산 마음대로 왕래하랴(綠水靑山任去來).”
생때같은 자식이 죽는 꼴을 본 어머니(폐비 유씨)도 그 충격에 시름시름 앓다가 4개월 뒤인 10월 세상을 떠났습니다. 운명을 알았을까요. 불교를 믿었던 폐비는 늘 “다음 생에는 제발 왕가의 며느리가 되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를 올렸답니다.
■광해군 시해미수사건
이렇게 아들·며느리와 부인까지 죽었지만 광해군이지만 나름 꿋꿋하게 버텼는데요.
이괄의 난(1624)과 정묘호란(1627) 등 변란이 이어지자 강화~태안~교동~강화로 계속 옮겨다녔거든요. 급기야 병자호란(1636~37)이 일어나자 가장 먼 제주도로 내쳐지는 신세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죽을 고비를 몇차례 넘겼습니다.
일부 반정세력이 연명으로 경기수사인 신경진(생몰년 미상)에게 “잘 처리하라”는 글을 보냈는데요. “광해군을 몰래 없애라”는 글이었죠.
그러나 신경진이 따르지 않았습니다. 광해군을 제주도로 옮기라는 명이 떨어지자 호송업무를 자청한 무사가 있었습니다. 이 자가 바로 자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신경진 덕분에 광해군 시해시도는 무위에 그쳤답니다.(<병자록>)
제주도로 이첩된 광해군은 폐위된 지 19년 만인 1641년(인조 19) 7월 1일 67세의 춘추로 서거했는데요.
임금 자리에 있었던 10년보다 9년이나 더 살았답니다. <인조실록>이 전하는 광해군의 최후는 쓸쓸했습니다.
“위리안치된 광해군이 죽었다. 제주목사(이시방·1594~1660)가 자물쇠를 부수고 문을 열고 들어가 예를 갖추어 장례를 치렀다. 이때 조정의 의논은 모두 ‘그르다’고 했지만 식자들은 옳다고 여겼다.”
광해군의 사후 대우를 놓고 논쟁이 벌어졌는데요. 인조는 애도의 표시로 ‘3일간 관청 업무의 정지’를 선언했습니다.
예조에서는 “주상께서 한번쯤 대신들과 함께 상복을 입고 곡(哭)을 하는 것도 좋을 듯 싶다”고 건의했습니다. 특히 예조판서 이현영(1573~1642)은 특히 “광해군이 비록 죄를 지었지만 관뚜껑을 덮은 뒤에는 눈물이 날 수밖에 없다”고 했는데요.
이에 인조는 ‘7일간 소선(素膳·음식의 가짓수를 줄이는 것)’ 명령까지 내리려 했는데요. 그러나 반정세력들의 아우성에 꼬리를 내립니다. 결국 광해군은 역시 반정으로 쫓겨간 연산군처럼 ‘왕자(王子)의 예’로 장례를 치러야 했습니다.
■금수의 행위
광해군이 황음무도한 연산군과 같은 대우를 받은 건데요. 과연 그것이 옳은 평가일까요.
인조반정 세력이 광해군을 쫓아낸 명분은 크게 3가지였습니다. 먼저 ‘반정’이란 무엇인가요. <사기>의 표현대로 ‘발난세반제정(撥亂世反諸正)’, 즉 어지러운 세상을 다스려 바른 세상으로 돌이키는 혁명을 뜻합니다.
인조반정의 명분은 세가지였습니다. 첫번째가 ‘폐모살제’였죠. 8살짜리 이복동생(영창대군·1606~1614)을 죽이고, 서모(인목대비·1584~1632)까지 유폐시킨(1618) 행위는 조선과 같은 유교사회에서는 비판받아 마땅한 일이었습니다.
반정세력은 광해군의 ‘폐모살제’를 ‘금수(禽獸)의 행위’라 매도했습니다.
반정세력이 내건 또하나의 명분은 지나친 토목공사에 따른 민심의 이반과 부정부패의 만연이었는데요.
광해군은 임진왜란으로 불에 탄 궁궐들을 중건하면서 왕권강화를 노렸죠. 당연히 엄청난 비용이 소요됐습니다. 세금을 대폭 늘렸음에도 재원이 부족하자 은과 목재, 석재를 바치는 이들에게 벼슬을 팔기도 했습니다.
업적도 만만치 않습니다. 광해군은 임진왜란이라는 미증유의 위기 속에서 세자로 책봉됐죠.
의주로 도망간 부왕(선조)은 세자(광해군)에게 “본토에 남아 종묘사직을 받들라”는 명을 내렸죠. 광해군은 전국을 돌면서 민심을 수습하고 왜군에 대항하기 위한 군사를 모집했습니다.
■대동법 실시와 동의보감 편찬
광해군의 가장 큰 내정의 업적은 1608년 경기도에서 실시된 대동법일 겁니다. 대동법은 백성이 나라에 바치는 공물을 현물 대신 쌀로 낼 수 있게 만든 제도입니다. 원래 각 지방의 특산물을 바치도록 한 것이 조선의 공물제도였는데요.
그러나 폐단이 컸습니다. 예컨대 흉년이 들어 수확이 어려워도 반드시 현물로 바쳐야 했거든요.
그 경우 나지도 않는 현물을 청부업자에게 비싼 값을 치르고 구입해서 관청에 납부해야 했습니다. 대동법의 실시는 백성들의 입장에서 ‘복음’과도 같은 소식이었다.
백성을 착취해서 떼돈을 벌고 있던 청부업자들 가운데는 사대부와 왕실의 인척과 관련이 깊은 모리배들이 섞여 있었다. 광해군은 이들 뿌리 깊은 기득권 세력의 아우성을 일축하고 대동법을 밀어붙인 겁니다.
또한 전란 중에 불탄 궁궐의 수리와 종묘 중건, 사고(史庫) 등 관청의 건설 등은 반드시 필요한 수습책이었죠. 무엇보다 선왕(선조)의 죽음에 책임을 지고 유배를 떠났던 허준(1539~1615)을 방면했는데요.
허준은 광해군의 보살핌 속에 동의보감을 완성했습니다. <동의보감>은 한반도에서 나오는 637개 향약 이름을 한글로 표기하여 백성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창과 성홍열, 티푸스 같은 전염병에 걸려 속절없이 죽어가는 백성들을 구제했죠. 광해군은 자신의 등극을 도운 이이첨(1560~1623)과 정인홍(1535~1623) 등 북인들만 편애하지도 않았습니다. 이원익, 이덕형(1561~1613), 이항복(1556~1618) 등 명망가들의 경륜을 활용했습니다.
■필살기, 관형향배 외교
무엇보다 인조반정군, 즉 쿠데타군이 내건 세번째 명분은 좀 어이없습니다. 중국(명나라)에 대한 배은망덕이었는데요.
“…임진왜란 때 나라를 다시 일으켜준 중국의 은혜는 영원토록 잊을 수 없었다…광해는 천자의 명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배반하는 마음으로 오랑캐와 화친…예의의 나라인 우리 삼한(三韓)은 금수의 나라가 되었으니….”
‘후금과의 화친’을 ‘금수와 같은 짓’으로 폄훼했네요. 그런 평가를 받아도 될까요.
광해군이 즉위할 무렵 조선은 절체절명의 고비를 맞고 있었습니다. 안으로는 국난의 상처를 치유하고 바깥으로는 명청교체기에서 종묘사직을 보호해야 했죠. 광해군이 내건 ‘등거리 외교’는 어려운 고비의 필살기였습니다.
사실 명나라의 몰락은 시간문제였죠. 1618년 후금의 누루하치는 요동반도의 무순성(撫順省)을 함락시켰습니다. 명나라는 패닉에 빠져 조선의 파병을 요청했는데요. 말이 ‘요청’이지, 실은 ‘명령’이었습니다.
조정신료들은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워준 명나라의 은혜를 갚아야 한다”고 아우성쳤습니다.
그러나 후금의 위세를 파악한 광해군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광해군은 묘수를 찾았습니다.
물론 파병을 결정하기는 하는데요. 그러면서 파병군 사령관 강홍립(1560~1627)에게 밀명을 내리죠
“형세를 보아 행동을 결정하라.(觀形向背)”
광해군은 일단 파병을 차일피일 늦추면서 “조선의 국난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조선의 군사력이 미약해서 도움이 안 된다”는 등 갖가지 핑계를 댑니다. 파병군이 압록강을 건너는 데만 무려 7개월이 걸렸답니다.
급기야 1619년 3월1~4일 선허(심하·深河·사르후) 전투가 벌어지는데요. 조선군의 행보가 여기서 나뉩니다.
조방장 김응하 장군(1580~1619)이 이끄는 부대는 명나라군과 함께 후금군과 싸웁니다. 그러나 이 전투에서 조선군 일부가 낀 명나라군 10만명 중 6만명 가까인 병력이 궤멸 당했구요.
김응하 장군은 후금군의 철창이 가슴을 관통하는 그 순간까지도 맞서 싸우다가 전사했는데요. 이때 파병군 사령관인 강홍립은 광해군의 밀명대로 ‘형세를 보아 행동’했다가 후금군에 투항했습니다. 이 두 장군 덕분에 조선은 두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강홍립의 투항에 따라 신흥강대국이 된 후금의 위협에서 벗어났구요.
한편으로 김응하 장군의 분전 덕분에 조선은 명나라와도 척을 지지 않았습니다. 명나라는 김응하 장군에게 요동백이라는 작위까지 내려주었거든요. 광해군의 실리외교가 빛나는 순간이었죠. “털끝만큼도 믿을 형세가 없는데도 고담준론으로만 적을 제압할 수는 없으며, 대의로만 오랑캐를 막을 수 없다”는 신조를 지닌 광해군의 안목이 돋보였습니다.
■“아! 나 때문에…”
반면 그런 광해군을 ‘금수’로 규정하고 반정을 일으킨 인조는 어떠했을까요.
다 쓰러져가는 명나라를 사모하는 이른바 ‘향명배금(向明排金)’정책을 썼다가, 다시 전란의 소용돌이에 빠지죠.
정묘호란(1627년)과 병자호란(1636년)이 이어지고, 급기야 ‘삼전도의 굴욕’을 겪게 되구요.
굴욕적인 삼배구고두(三拜九叩頭)의 치욕을 겪은 인조는 스스로 ‘반정’의 정신을 무너뜨리고 ‘친청책’를 쓰게 되죠.
인조는 1641년 1월2일 대제학 이식(1584~1647)이 대신 쓴 유시(諭示)에서 자책합니다.
“나 때문에 조용했던 강토가 갑자기 병자·정묘년의 큰 변란을 당했다.(중략) 아, 이번 일을 당한 백성들이 아무리 나를 꾸짖고 원망한다 해도 이는 나의 죄이니 어찌 피할 수 있겠는가.”
그러면서 삼전도의 굴욕을 두고는 “끝까지 싸울 것을 명령할 수도 있었지만 허겁지겁 항복한 것은 백성들을 살리기 위함이었다.”고 변명했습니다. 그럼 광해군이 죄 없는 백성들을 전란의 화에서 구하려 실리외교를 편 것은 무엇이란 말입니까.
■“다들 화친을 바랐지만….”
다시 광해군에게 눈길을 돌려볼까요.
조정의 신료들이 다 쓰러져 가는 명나라에 충성을 다해야 한다고 아우성칠 때 광해군은 ‘답답하다’고 가슴을 쳤습니다.
“요즘 조선인들은 큰소리만 치고 있다. 반드시 그 큰소리 때문에 나랏일을 망칠 것이다.”
그렇다면 ‘명나라 일변도 외교’를 비판한 이들은 없었을까. 장유(1587~1637)의 <계곡만필>에 저간의 사정이 나와있다.
“정묘호란 당시 강화도 분위기는 흉흉했다. 조정신료들은 대개 화친이 이뤄지지를 바랐다. 척화파들도 큰소리치기는 했지만 속으로는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조정 여론이 무서워 자기 입으로는 화친을 말하지 못했을 뿐이다.”
이 대목에서 광해군이 제주도로 이첩된 뒤 남긴 시가 떠오릅니다.
“…푸른 산의 슬픈 빛은 싸늘한 가을 기운…나그네 꿈 자주도 제자주(제주도)에 깨이네. 고국의 존망은 소식조차 끊어지고 연기 깔린 강 물결 외딴 배에 누웠구나.”(<인조실록> 1641년 7월10일)
<인조실록>의 기자는 “이 시를 들은 사람들은 비감에 젖었다”고 했습니다. 인조반정 400주년을 맞이한 지금, 되새겨봐야 할 역사라는 거울이 아닐까요.
히스토리텔러 기자 lkh074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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