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게임 똑같이 즐겨야" '게임 옵션' 만드는 게임사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애인 게이머의 게임 접근 권리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국내 게임사들이 개발 가이드라인(지침)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1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는 장벽 없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위해 '장애인 게임 접근성'에 대한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작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예진 기자] 장애인 게이머의 게임 접근 권리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국내 게임사들이 개발 가이드라인(지침)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게임 접근성은 장애와 상관없이 원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다. 이용자 스스로 장애 유형에 맞는 '맞춤형'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색깔·텍스트·캐릭터 형상·난도·특수 컨트롤러 연결 등의 옵션을 제공한다.
1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는 장벽 없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위해 '장애인 게임 접근성'에 대한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작 중이다. ▲오디오 ▲컨트롤 ▲인터페이스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기능에서 접근성 강화 방안을 연구하고, 단계적으로 엔씨의 개발작들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게임 접근성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장애 이용자 대상 테스트 등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현재는 '프렌즈팝콘', '프렌즈팝',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패스 오브 엑자일' 등의 게임에서 색약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하드웨어 접근성 면에서는 지난달 1억원을 아름다운재단에 후원해 장애인 게임 보조기기 지원 사업에 나서기도 했다.
접근성 옵션은 대형 콘솔 게임사를 중심으로 이미 도입돼왔다. 특정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관련 장면에서의 음향 효과 조정, 이동 편의 향상, 멀미를 줄이는 기능, 음향을 시각 정보로 변환하는 기능을 적용하는 식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는 2020년부터 '엑스박스 접근성 지침'을 내놓고 장애인 게이머의 피드백을 반영해 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다.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등도 색약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게임 업계는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올초 출간한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에 따르면, 장애인 게임 이용(예정)자는 게임 내 UI(사용자인터페이스)·UX(사용자경험) 개발이, 정책적으로는 '게임 내 추가 옵션 개발 지원(50.8%)'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업계 관계자는 "ESG 경영과 이용자 확보 차원에서 장애인 접근성 확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게임사들의 가이드라인이 잘 정착하면 장애인들의 요구 사항이 게임 제작 과정에서 잘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ㄱ=박예진 기자(true.art@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한 vs KB]㊤쫓고 쫓기는 '왕좌 게임'
- '피의게임2' 제대로 매운맛이 온다…역대급 반전·치밀한 게임
- [오늘날씨] 새벽까지 전국 빗방울…낮 기온 20도 내외 '포근'
- [혁신, 스타트업을 만나다] AI 기반 '이미지·영상' 검색 솔루션 – 에이아이썸
- [기자수첩] 무시할 수 없는 중국 전기차가 온다
- 국내은행, 9월 한 달간 연체 채권 2.9조 처분
- "강남 주택시장은 여전히 '후끈'"…분양단지 과열주의보
- 명태균·김영선 나란히 구속…"증거인멸 우려"
- 안전벨트 잘못 맨 '손님'…걸려서 넘어지면 '기사 잘못'? [기가車]
- 이혼 후 '위자료·양육비' 안준 아버지…"어머니 한 풀고 싶어요" [결혼과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