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깨지면 30만원 날리는데” 신형 아이폰, 카메라 너무 튀어나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출시를 앞둔 아이폰15의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형태)'가 더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아이폰11 시리즈부터 등장한 카메라 렌즈 돌출 문제가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심해지는 가운데, 사용 시 손상 우려도 커지고 있다.
아이폰11부터 등장한 카메라섬은 새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그 범위와 돌출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렌더링 이미지대로 아이폰15의 카툭튀 문제가 더 심해지면, 카툭튀로 불편 겪던 아이폰 사용자들의 불만은 커질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깨지면 30만원, 애지중지 들고 다녀야겠네”
올해 출시를 앞둔 아이폰15의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형태)’가 더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아이폰11 시리즈부터 등장한 카메라 렌즈 돌출 문제가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심해지는 가운데, 사용 시 손상 우려도 커지고 있다.
최근 애플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은 아이폰15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해당 매체는 “이번 렌더링 이미지는 애플 인증을 받은 전문 액세서리 제조사 등으로부터 입수한 정보를 토대로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아이폰15 프로의 ‘카툭튀’다. 나인투파이브맥에 따르면 아이폰15 프로의 개별 렌즈는 전작 모델인 아이폰14 프로보다 2배 이상 더 돌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공개된 렌더링 이미지는 최근 애플의 아이폰 디자인 경향을 고려하면 충분히 신빙성이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아이폰의 ‘카툭튀’ 문제는 2019년 출시된 아이폰11 모델부터 이어지고 있다. 이전 모델에는 없던 일명 ‘카메라섬’이 등장하면서다. 카메라섬은 휴대전화 후면부의 후면 카메라와 조명 등 독립적인 부분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모양이 섬과 비슷해 사용자들이 붙인 이름이다.
아이폰11부터 등장한 카메라섬은 새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그 범위와 돌출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 실제로 가장 최신작인 아이폰 14 프로의 카메라 부분은 아이폰 13 프로에 비해 더 두꺼워졌다. 아이폰 14 프로의 카메라 부분 두께는 4.17㎜로, 아이폰 13 프로(4.05㎜)에 비해 0.12㎜ 더 두꺼워졌다.
이번에 공개된 렌더링 이미지대로 아이폰15의 카툭튀 문제가 더 심해지면, 카툭튀로 불편 겪던 아이폰 사용자들의 불만은 커질 전망이다.
줄곧 아이폰을 써온 직장인 박모(26) 씨는 아이폰 13 모델을 사용하다가 두 번이나 카메라 렌즈에 금이 가는 일을 겪었다.
박 씨는 “카메라섬이 없는 모델을 사용할 때는 한 번도 겪지 못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카툭튀로 인한 사용자들의 불편함이 이어지자 카메라 렌즈만 보호하는 필름이 따로 판매되고 있을 정도다.
카툭튀로 손상 위험이 커진, 후면 카메라의 수리비용도 만만치 않다. 아이폰 14 프로의 후면 카메라 수리비용은 애플스토어 기준 29만9000원이다.
이처럼 최근 아이폰 카메라섬 디자인이 커지는 경향과 아이폰 15 예상 이미지 등을 고려할 때 아이폰 사용자들의 불편은 더 커질 전망이다.
한편 애플과 마찬가지로 카메라섬 모델을 출시하던 삼성전자는 카메라섬을 없애는 쪽으로 노선을 틀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S23 시리즈는 카메라섬을 없앤 일명 ‘물방울 카메라’ 형태로 출시됐다. 카메라섬이 점점 커지는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와는 다른 길을 걷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20k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고 가방이 2850만원?” 네이버도 놀란 중고 명품, 이 정도야?
- LG 외야수 이천웅, 인터넷 불법 도박 인정…구단 "책임 통감"
- “피자 쥐’ 오명에…“쥐 잘 잡으면 2억원 줍니다” 美공고 냈더니
- 블랙핑크 콘서트 표값 45배까지…대만당국, 암표 신고 포상금 추진
- “떼돈 벌어 직원 1억원씩 주더니” 한순간에 나락, 적자 사태 ‘낭패’
- 이효리, 3년 만에 새 인스타그램 계정 개설… 엄정화·김완선 팔로우
- 5세 딸에 "5억 벤츠 사줬으니 학교 가는거다"…통큰 말레이 엄마 누구길래
- 레이디제인, 10세 연하 배우 임현태와 결혼…7년 연애
- "돈 없다"는 남편 9시간 빗자루로 때려 죽게 한 부인…형량은?
- 현빈, 일본 뜨겁게 달궜다…도쿄 긴자거리 일본팬 인산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