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핵심 원료 주정값 2년 연속 인상…소주값 또 오르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주 제조의 핵심 원료인 주정값이 2년 연속 큰 폭으로 인상된다.
정부의 자제 압박에도 늘어난 물류비, 원부자재 비용에 주정 가격까지 오르면서 소주값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재 정부가 주류 업체들을 향해 가격 인상 자제를 압박하고 있지만, 소주병 및 병뚜껑 제조 가격 상승에 물류비·인건비 등 인상 요인이 쌓여있고, 주정 가격까지 오르면서 업계의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주 제조의 핵심 원료인 주정값이 2년 연속 큰 폭으로 인상된다. 정부의 자제 압박에도 늘어난 물류비, 원부자재 비용에 주정 가격까지 오르면서 소주값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소주 제조사에 주정을 판매하는 대한주정판매는 오는 18일부터 주정값을 평균 9.8% 인상하기로 했다. 지난해 10년 만에 주정 가격이 평균 7.8% 오른 것에 이어 2년 연속 인상이다.
식당이나 마트에서 일반적으로 만나볼 수 있는 소주는 순도 95% 이상의 주정에 물과 감미료를 첨가해 만든다. 주정 제조는 국민 보건·위생 차원에서 정부가 유통을 엄격히 관리하는데, 대한주정판매가 이 주정을 제조해 판매하는 전담 회사다.
각 소주 업체들은 대한주정판매에서 주정을 살 수밖에 없는 구조라 10%에 가까운 비용 인상을 피할 방법이 없다.
현재 정부가 주류 업체들을 향해 가격 인상 자제를 압박하고 있지만, 소주병 및 병뚜껑 제조 가격 상승에 물류비·인건비 등 인상 요인이 쌓여있고, 주정 가격까지 오르면서 업계의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출고가 인상 여부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주정 가격이 2년 연속 큰 폭으로 오르면서 상황이 더 안 좋아진 것은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황영찬 기자 techan92@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금 탓에…엄마 백골시신 2년 넘게 집에 방치한 딸 선처 받았다
- 주택서 오빠가 10대 여동생에 흉기 휘두른 뒤 극단적 선택
- 레이디제인, 배우 임현태와 결혼…7년 열애 결실
- [단독]텅 빈 전두환 손자 계좌…'비자금 저수지' 억대 배당금 어디로
- 정순신 아들 학폭 피해자, 2년동안 '2일만' 정상수업 받았다
- 경찰, 7주간 음주운전·스쿨존 법규위반 특별단속
- "공익·안전에 피해" 과천시, 신천지 예배당 합법화 '불허' 통보
- 尹대통령 지지율 27%…5개월 만에 20%대
- 불길 속 발버둥…산불 현장서 주인 잃은 반려견 극적 구조
- 김용빈 대우조선해양건설 회장 기소…檢 "전형적 기업사냥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