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줌인] 2차전지 업고 '훨훨'···올해 수익률만 7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상장지수펀드(ETF)'가 에코프로(086520) 등 2차전지 관련주 상승세를 등에 업고 올 들어 코스닥지수 상승률의 두 배가 넘는 수익을 거두고 있다.
14일 KB자산운용에 따르면 이 회사가 운용하는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는 올 들어 13일까지 74.3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상장지수펀드(ETF)’가 에코프로(086520) 등 2차전지 관련주 상승세를 등에 업고 올 들어 코스닥지수 상승률의 두 배가 넘는 수익을 거두고 있다.
14일 KB자산운용에 따르면 이 회사가 운용하는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는 올 들어 13일까지 74.3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코스닥지수 상승률 33.17%를 두 배 이상 웃도는 수준이다.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가 최근 고수익을 거둔 건 이 상품이 올해 주식시장의 최대 관심주인 에코프로를 높은 비중으로 편입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ETF는 에코프로만 무려 16.43%를 담고 있다. 이어 코스모화학(005420)(11.16%)·성일하이텍(365340)(5.97%)·SK이노베이션(096770)(4.10%) 등의 순으로 비중이 높다.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지난해 11월 상장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이란 수명이 다한 전기차에서 리튬·코발트·니켈 등 핵심 광물을 추출해 새 배터리를 만드는 작업을 뜻한다.
이 펀드는 삼성SDI(006400)·LG에너지솔루션(373220) 등 셀·소재 업체에 집중 투자하는 다른 2차전지 테마 상품과 달리 배터리 산업 전반의 주식을 두루 담고 있다. 일반적인 2차전지 ETF가 시가총액만 고려한다면 이 ETF는 산업 연관성도 함께 감안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 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2035년까지 연평균 3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배터리 업계는 2035년 핵심 광물 수요의 15~30%가 리사이클링 과정으로 생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국은 배터리 핵심 소재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높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마케팅본부장은 “KBSTAR배터리리사이클링 iselect ETF는 편입 종목의 비중을 결정할 때 유동 시가총액보다 산업 연관도에 가중치를 더 둔다”며 “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 종목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학폭 당한 딸 영정 들고 간 졸업식…교사는 '저건 뭐야' 조롱
- '벚꽃 도넛' 출시한 노티드…'다나카상' 컬래버에 혼쭐난 이유 [이슈, 풀어주리]
- 속옷 차림으로 서울 활보하다 경찰과 대치한 싱가포르女
- 장위10구역,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빼고 재개발 진행
- 시장님이 전세 낸 수영장?…'점검 시간' 강습 특혜 의혹
- 男화장실서 '큰일' 봤다 신고당한 女 '세상 각박해' 하소연
- 尹, 반려견용 콘셉트 차 보고 '빵' 터지게 한 이 말…'우리집은 6마리라 부족'
- 우크라 포로 참수 추정 영상에 극대노한 젤렌스키 '짐승들'
- '학폭했잖아' 폭로하자 소주병으로 동창 얼굴 내리친 뮤지컬 배우, 누구?
- '국민 아빠차' 카니발, 중고 시세 3개월 새 200만원 '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