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진·양재웅-랄랄-이유빈-태미 ‘gincon 4월의 인플루언서’ 선정

이선명 기자 2023. 4. 14. 11: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 위원장 홍익표)와 글로벌 인플루언서 네트워크(gincon, 대표 문해찬)은 ‘2023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드, 4월 이달의 인플루언서 시상식’을 지난 8일 개최했다. 이하 gincon 제공



유튜버 랄랄(이유라), 양브로의 정신세계(양재진·양재웅), 장동선의 궁금한 뇌(장동선), 교양만두, 티르티르 이유빈(이유빈) 등이 ‘4월의 인플루언서’로 선정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 위원장 홍익표)와 글로벌 인플루언서 네트워크(gincon, 대표 문해찬)은 ‘2023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드, 4월 이달의 인플루언서 시상식’을 지난 8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국회 문체위는 ▲이유라(랄랄 ralral) △더핑크퐁컴퍼니·밀리언볼트(씰룩SEALOOK Official)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양재진·양재웅(양브로의 정신세계) ▲이유빈(티르티르이유빈) ▲정윤혜(EO 이오) ▲장동선(장동선의 궁금한 뇌) ▲tammy(대만에서 온 태미) ▲홍승표(웹툰작가 미티) ▲교양만두 등을 ‘4월, 이달의 인플루언서’로 선정했다.

홍익표 문체위원장은 “국회사무처에서 국회 문체위로 주최가 바뀐 첫 행사”라며 “세상을 훨씬 더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플루언서 여러분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광재 국회 사무처장은 “올해 안에 전 세계 인플루언서들이 대한민국에 큰 축제를 열고자 한다”며 “여기가 그 시작이자 발화점이 될 수 있게 여러분 인플루언서들이 함께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이명우 국회 도서관장은 “지식을 전파하는 일에 대한 많은 영감을 이곳에서 얻는다”며 “앞으로 국회도서관이 여러분의 지식 전파와 확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한러시안 일리야, 구혜원, 양재진, 양재웅,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 (왼쪽부터)



‘4월 이달의 인플루언서 시상식’은 구독자 173만명 유튜브 ‘낄낄상회’의 장윤석, 임종혁이 사회를 맡았고 구혜원(채널 코레아니시마 엘레나), 송태민(검정복숭아), 아우라(HBC house), 임퀴니(퀴니 Queen), 조원표 gincon 회장, 웹툰작가 양경수, 대한러시안 일리야, 가수 타루 등이 시상자로 참석했다.

이날 ‘4월, 이달의 인플루언서’로 뽑힌 유튜브 ‘랄랄 ralral’의 이유라는 팬과 소통하며 크리에이터로, 방송인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이날 gincon은 선정이유에 대해 “청소년행복재단 등에 기부활동을 이어가면서 선한 영향력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씰룩 SEALOOK Official’ 채널을 운영하는 더핑크퐁컴퍼니와 밀리언볼트는 각각 아기상어, 라바의 제작진이다. 이들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씰룩’은 지난해 11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래, 8일 현재 228만에 달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gincon은 4월 이달의 인플루언서로 채널 씰룩을 선정하며 “귀여운 물범을 관찰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 누구나 공감하고 위로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전파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해찬 gincon 대표,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위원장, 이유라(랄랄), 아우라 (HBC house) (왼쪽부터)



조원표 진콘 회장, 임퀴니, 교양만두 제작진, 양경수 (왼쪽부터)



정신건강의학화 전문의 양재진·양재웅 형제의 ‘양브로의 정신세계’는 형제가 유쾌한 심리분석과 상담을 하며 팬들과 소통하는 채널이다. gincon은 “현실적인 조언과 심리분석으로 유튜브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그 영향력 넓히는 바른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뷰티채널 ‘티르티르 이유빈’의 이유빈은 지난해 59회 무역의날 ‘삼천만불 수출의 탑’ 을 수상한 ‘티르티르’의 CEO다. gincon은 “사회적 성공의 결실을 다양한 기부와 봉사활동으로 나누는 모습이 다른 인플루언서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명우 국회 도서관장, 송태민, 장동선, 타루 (왼쪽부터)



채널 ‘EO 이오’는 이름 그대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과 기회(Opportunities)를 전파하고 있다. gincon은 “기업의 목표가 눈앞의 이윤 추구가 아닌 사회적 가치의 실현, 기업가 정신의 실현이라는 점을 알려 왔다”고 평가했다. 채널 ‘장동선의 궁금한 뇌’을 운영하는 뇌과학자 장동선은 대중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뇌과학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gincon은 “어려운 과학적 지식을 대중들과 교감하며 쉽게 전파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그 선한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대만에서 온 태미’ 채널을 운영하는 태미는 우리나라의 각종 여행지를 대만을 비롯한 홍콩,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 중국어권에 알리고 있다. gincon은 “우리나라의 문화를 중국어권에 알리며 ‘한류’의 한축을 담당해 왔다”고 평가했다.

‘웹툰작가 미티’ 홍승표는 ‘남기한엘리트만들기’, ‘고삼이 집나갔다’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gincon은 “청년실업, 가출 청소년, 악플 우리 사회의 아픈 이슈를 우리 삶 속의 이야기로 녹여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공감을 이끌어 냈다”고 평했다.

‘교양만두’는 엉뚱하고 사소한 일상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채널로 지난 2020년 ‘교사가 선정한 베트스 유튜브 채널’에 선정되기도 했다. gincon은 “매력 넘치는 캐릭터의 유쾌한 스토리텔링으로 일상의 사소한 질문에서 역사·과학·예술을 이끌어 내며 지식을 전파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선명 기자 57km@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