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비 맞은 ‘완주의 봄’…힐링 천국 [김재범 기자의 투얼로지]
비 내린 ‘구이저수지’ 그림 같은 풍경 몽환적
‘BTS 성지’ 위봉산성 서문·오성한옥마을 인기
옛 양곡창고 ‘삼례문화예술촌’ 즐길거리 가득
국내 유일의 ‘그림책 미술관’도 문화예술 명소
완주를 찾은 날 가뭄을 조금 달래주는 단비가 내렸다. 이처럼 봄비가 내리는 날 구이저수지에 가면 몽환적인 색다른 정취를 만날 수 있다. 모악산과 경각산 사이에 있는 구이저수지는 주변에 약 8.8km에 이르는 둘레길을 갖고 있다. 수변데크길과 수변길, 숲길이 번갈아 나오고 경사길과 평지길이 섞여 아기자기한 하이킹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번 방문처럼 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날에는 뽀얀 물안개와 물기어린 꽃, 그리고 선명한 색감의 신록들이 만나 인상파 그림같은 전경이 만들어진다.
구이저수지 옆에는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이 있다. 5만 여점에 이르는 유물을 활용해 전통주의 역사부터 제조방법, 그리고 술을 매개로 바라본 근현대 문화사에 이르기까지 풍성한 이야기를 지닌 전시가 눈길을 끄는 곳이다. 특히 우리 술광고 역사를 소개한 공간은 중장년층 방문객에게 옛 기억을 새록새록 돋게 하는 곰살궂은 센스가 매력이다.
●주변 산과 조화 이루는 고찰
위봉사는 위봉산 마루 위봉산성 안에 있다. 규모가 큰 도량은 아니지만 그래도 절마당이 널찍하면서 아늑하다. 건축물의 만듦새가 화려하진 않지만 단아하다. 건물들과의 조화는 물론이고 병풍처럼 둘러선 산자락들과도 참 잘 어울린다. 보광명전 앞에는 절의 오랜 역사를 말해주는 노송 한 그루가 자리해 운치를 더하고 있다.
위봉산까지 왔다면, 그리고 이번처럼 비가 와 계곡 수량이 풍부하다면 위봉폭포를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위봉산성 동문 쪽에 있는 위봉폭포는 높이 60m의 2단 폭포다. 완산8경으로 꼽히는 절경이다. 도로에서 폭포 아래까지는 나무계단 산책로로 연결돼 있어 장쾌한 물줄기가 쏟아지는 폭포 앞까지 다가갈 수 있다.
위봉산성은 1675년(숙종 1년)에 7년에 거쳐 쌓은 산성이다. 지금은 일부 성벽과 전주로 통하는 높이 3m, 폭 3m의 서문만 남아 있다. 완주는 BTS가 지역 여러 명소에서 화보를 찍어 ‘아미’들의 ‘성지순례’ 고장으로 유명한데, 위봉산성 서문 역시 화보에 등장해 유명해졌다. 성문 앞에 ‘BTS 성지’를 나타내는 표지가 있다.
오성한옥마을은 종남산, 서방산, 위봉산 등으로 둘러싸인 마을이다. 2012년 한옥 관광지원화지구로 지정된 뒤 전체 50가구 중 23채가 한옥과 고택으로 이루어졌다. 각종 드라마나 영화, 광고 촬영으로 알려졌고, 이제는 BTS의 뮤직비디오 촬영 덕분에 해외에서도 방문객이 찾는다.
아원고택은 그중 가장 이름이 많이 알려진 곳이다. 현대적인 분위기의 갤러리와 한옥스테이가 가능한 고택으로 이루어졌다. 한옥스테이를 하는 안채와 사랑채는 각각 진주의 250년 고택, 정읍의 150년 고택을 이축했다고 한다.
예술촌에서 찻길 건너에는 삼례책마을이 있다. 일제강점기부터 1950년대까지 지은 양곡창고 3동을 고서점과 헌책방, 북카페로 이루어진 북하우스, 한국학아카이브, 전시와 강연이 가능한 북갤러리 등으로 개조했다. 인근 그림책미술관은 세계문화사적 가치가 높은 그림책과 그림책의 원화를 수집, 연구, 전시하는 국내 유일의 그림책 특화 미술관이다. 아담하지만 계단을 활용한 전시공간이 예뻐 포토존으로 인기가 높다.
이곳 외에 야외 돌담과 그 위에서 춤을 추는 크고 작은 조각들이 인상적인 유휴열미술관, 2004년 개관한 전북도립미술관도 완주여행길에 방문하면 좋은 문화 예술 명소다.
완주|김재범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권율도 울고 조진웅도 울고 “누가 우리 막내 울렸냐” (텐트 밖은 유럽)[TV종합]
- “도저히 못 참아” 신정환, 탁재훈 폭로전 맞불…파국의 컨츄리 꼬꼬 [종합]
- ‘1박2일’, 라비 출연 VOD 삭제…징역 2년 구형 여파 [종합]
- 안정환 또 피바람? 이렇게 살벌했나, 대놓고 방출 염두 (뭉찬2)
- 블랙핑크 제니, 배우로 칸 레드카펫 밟을까? YG “참석 미정” [공식]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안정환·김남일, 방송 괜히 했나…20년 우정 깨질 위기 (뭉쳐야 찬다3)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