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강국 韓, 세계 임상시험 점유율 역대 최고치 경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 임상시험 등록 건수에서 한국이 국가별 점유율 순위 5위를 기록, 역대 최고 순위에 올랐다.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의 '2022년 의약품 임상시험 승인 현황'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임상시험 등록 건수에서 한국은 5위를 기록, 역대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
전 세계에서 제약사가 주도한 임상시험 등록 건수는 투자위축과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의 임상시험 감소 등의 여파로 전년 대비 27.7% 감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 김상수 기자]전 세계 임상시험 등록 건수에서 한국이 국가별 점유율 순위 5위를 기록, 역대 최고 순위에 올랐다. 신약 개발 열풍 등 활발한 임상시험으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시도가 담긴 결과로 풀이된다.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의 ‘2022년 의약품 임상시험 승인 현황’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임상시험 등록 건수에서 한국은 5위를 기록, 역대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
전 세계 도시별 임상시험에선 서울이 예년과 동일하게 1위를 차지했다. 단일국가 임상시험(특정 한개국에서만 진행되는 임상시험) 순위로도 예년과 동일하게 3위를 차지했고, 다국가 임상시험(다수 국가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 순위는 전년 대비 1계단 하락한 11위를 기록했다.
식약처 등은 국내 임상시험 현황의 주요 특징으로 ▷임상시험 승인 건수 코로나19 유행 이전 수준 회귀 ▷제약사 주도 임상시험 비중 증가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임상시험의약품을 사용한 임상시험 유지 등을 꼽았다.
작년 국내 임상시험 승인 건수는 전 세계 임상시험 감소 추이에 따라 전년 대비 15.6% 감소한 711건을 기록, 코로나19 유행 이전(2019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돌아갔다. 임상시험은 코로나가 발생, 확산된 2020~2021년엔 큰 폭으로 증가한 바 있다.
국내 임상시험은 제약사가 주도했다. 전체 임상시험 중 ‘제약사 주도 임상시험’ 승인 건수는 595건으로, 전체 임상시험 승인 건수 중 83.7%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3.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이는 세계적 추세와도 다르다. 전 세계에서 제약사가 주도한 임상시험 등록 건수는 투자위축과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의 임상시험 감소 등의 여파로 전년 대비 27.7% 감소했다.
식약처는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함께 신약 개발 과정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임상시험을 지원하고 있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측은 “국내 임상시험 인프라 강화와 차질없는 안전한 임상시험 수행을 위한 실질적 지원을 확대하고 국내 임상시험 역량에 대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식약처 측도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비대면 임상시험, 신기술 의약품 개발 등 급속한 임상시험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국내 임상시험이 국제 표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dlc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세 딸에 "5억 벤츠 사줬으니 학교 가는거다"…통큰 말레이 엄마 누구길래
- “숙취엔 이만한 거 없지” 베트남에서 쌀국수 이긴 이 음료
- "곰팡이 핀 음식 덩그러니"…7살 아들 4달간 방치한 중국인 부모
- 신정환, 탁재훈 폭로에 맞폭로…“나도 서운하다”
- 블랙핑크 ‘리사’ 따서 ‘라리사’…태국서 발견된 ‘신종 꽃’ 이름 확정
- '신혼' 이승기, 심경 토로 “비하·조롱 힘들었지만…나누며 살겠습니다”
- “50만원 파격적으로 내린다” 난리난 삼성 역대급 제품?
- [영상] 이시영, 하와이에서 힘자랑...네티즌 “대단해요”
- “왜 한국처럼 못 만들어?” 일본, 1위 싹쓸이 한국에 두손 두발 들었다
- 가수 휘성, 최근 근황…“알코올 중독 벗어나…노래 작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