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속초시 ‘2023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최종 선정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도는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공모에 속초시가 최종 선정돼 국비 20억원을 확보하였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은 도시 서비스가 부족한 소도시에 교통‧안전, 환경‧복지에 관련된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 패키지를 보급하여 도시 서비스 개선을 목표로 2020년부터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춘천)=박준환 기자]강원도는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공모에 속초시가 최종 선정돼 국비 20억원을 확보하였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은 도시 서비스가 부족한 소도시에 교통‧안전, 환경‧복지에 관련된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 패키지를 보급하여 도시 서비스 개선을 목표로 2020년부터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속초시는 이번 사업으로 다른 지자체 보다 높은 횡단보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스마트 횡단보도 솔루션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겨울철 도로 결빙 정보를 운전자, 도로관리청에 신속히 제공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선정된 주요 서비스는 ▷기존 분산 설치된 여러 시스템(신호등, 가로등, CCTV 등)을 하나의 스마트 폴(29개소 설치)로 통합하여 보행안전성 확보 및 도시미관 개선 ▷교통사고 다발지점 및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등에 보행신호 연장, 음성안내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횡단보도 10개소 구축으로 교통약자 등의 안전한 보행 환경 제공 ▷속초관광수산시장, 속초해수욕장 등 주차난이 심각한 관광지 중심으로 스마트 주차공유 솔루션을 도입하여 유휴 주차면을 스마트폰 어플에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주차 분산 및 주차장 회전율 향상 ▷상습 결빙지역인 대포고개, 목우재 등에 도로결빙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도로결빙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운전자 및 네비게이션에 정보를 제공하여 우회 경로 제공 및 안전운전 유도로 선제적으로 교통사고 예방 등이다.
박기동 건설교통국장은 “도에서는 그동안 선제적이고 효과적인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을 위해 공모를 준비하는 시·군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컨설팅을 실시하여 사업계획서의 수준과 실현 가능성을 한층 높인 결과, 이번 공모에 속초시가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2019년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시작된 이후 18곳에 국비 446억원 확보 등 도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 스마트시티는 일상생활 속 나타나는 불편한 점을 첨단 기술로 스마트하게 해결하는 것으로,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속초시가 겪고 있는 교통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나아가 도내 다른 시·군까지 확산되어 도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pj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세 딸에 "5억 벤츠 사줬으니 학교 가는거다"…통큰 말레이 엄마 누구길래
- “숙취엔 이만한 거 없지” 베트남에서 쌀국수 이긴 이 음료
- "곰팡이 핀 음식 덩그러니"…7살 아들 4달간 방치한 중국인 부모
- 신정환, 탁재훈 폭로에 맞폭로…“나도 서운하다”
- 블랙핑크 ‘리사’ 따서 ‘라리사’…태국서 발견된 ‘신종 꽃’ 이름 확정
- '신혼' 이승기, 심경 토로 “비하·조롱 힘들었지만…나누며 살겠습니다”
- “50만원 파격적으로 내린다” 난리난 삼성 역대급 제품?
- [영상] 이시영, 하와이에서 힘자랑...네티즌 “대단해요”
- “왜 한국처럼 못 만들어?” 일본, 1위 싹쓸이 한국에 두손 두발 들었다
- 가수 휘성, 최근 근황…“알코올 중독 벗어나…노래 작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