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축소하나?…주3일 사무실 출근제 애플, 직원대상 설문조사 나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이 최근 직원들을 상대로 재택근무에 대한 설문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주 3일 사무실 출근 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애플은 최근 출근 모니터링을 강화한 바 있는데, 이 같은 설문조사 진행이 재택근무를 더 축소하기 위한 움직임의 일환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업계에서는 애플이 최근 주 3일 출근 모니터링을 강화한 바 있어, 재택근무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재택근무에 긍정적 답변하겠지만,
업계에선 애플이 사무실 출근을 늘리기 위한 조치로 해석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이 최근 직원들을 상대로 재택근무에 대한 설문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주 3일 사무실 출근 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애플은 최근 출근 모니터링을 강화한 바 있는데, 이 같은 설문조사 진행이 재택근무를 더 축소하기 위한 움직임의 일환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애플은 지난 12일(현지 시간) 직원들에게 재택근무에 대한 견해를 묻는 설문조사를 보냈다고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13일 보도했다. 이 사안을 잘 알고 있는 한 소식통은 "설문 대부분은 재택근무일에는 어떤 부분이 잘 작동하고, 사무실에 출근할 때는 어떤 부분이 잘 작동하는지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사무실에 출근을 하면) 출·퇴근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데다가, 잦은 업무 방해로 인한 효율성 저하를 이유로 재택업무에 대한 응답은 긍정적인 반면, 출근에 대한 응답은 부정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애플은 이 설문조사를 하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설문조사는 오는 28일까지다. 다만, 업계에서는 애플이 최근 주 3일 출근 모니터링을 강화한 바 있어, 재택근무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하고 있다. 정보통신(IT) 매체 플랫포머(Platformer)는 지난달 애플이 주 3일 출근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직원들의 ID 카드 사용 기록을 추적할 예정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직원들이 주 3일 출근 의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징계를 받고, 심하면 해고를 당할 수도 있다고 회사 측은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애플은 코로나19 기간 완전 재택근무를 해오다가 지난해 9월부터 주 3일 사무실 출근 근무로 전환한 바 있다. 이에 직원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이는 애플만의 일은 아니다. 경기 침체 등으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미국 기업들은 올해 들어 코로나19 기간 시행해 온 재택근무를 단계적으로 줄이고 있다. 디즈니는 지난달부터 사무실 출근 근무를 주 4일로 늘렸고, 관리자 재량에 맡겼던 아마존은 내달부터 주 3일 출근을 시행하기로 했다.
곽선미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두문불출 현철 “이제 ‘가수 현철’ 아닌 ‘자연인 강상수’로 살아야죠”
- [단독] “이재명 측, ‘백현동 개발 성남도공 배제경위’ 묻는 유동규 질책”
- 대형기획사 출신 가수, 前사장 성폭력 폭로…“15∼20회 당해”
- “부부관계 안 할거면 이혼해”…아내의 수상한 통장정리
- “윤관석의원이 먼저 돈 봉투 마련 요구했다” 녹취록 확보
- 여친 살인범에 징역 15년 선고되자…유족들 “엉터리” 거센 항의
- 비, 건강검진 결과에 당황… “이렇게 운동을 하는데…”
- 러의 ‘격전지 포로 참수 영상’에 젤렌스키 “짐승들, 용서 못해” 분노
- 송영길 당대표 되던 때 무슨 일?…檢, 인천 의원들 연이어 압수수색
- 김기현 “설전 도 넘었다” 홍준표 당상임고문서 해촉… 洪 “엉뚱한 데 화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