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사람은 산다"…명품업체, 역대급 불황에도 역대급 실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역대급 불황에도 명품 브랜드는 국내에서 역대급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전방위적인 물가 상승과 고금리, 고환율로 소비심리가 위축됐지만 최고급 명품 애호 심리는 더욱 뜨거워진 셈이다.
이에 따라 상당수 소비자는 가처분 소득(소비·저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소득) 감소로 '긴축 모드'에 들어갔지만 명품을 찾는 사람은 계속 찾았던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명품 애호 심리는 올해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올 9305억·에르메스 6502억·프라다 4213억원 '최대실적'
환율 상승시 가격 인상 '꼼수'에도 명품 애호 심리 계속
"올해 해외여행 증가로 명품 소비 사그라지지 않을 듯"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지난해 역대급 불황에도 명품 브랜드는 국내에서 역대급 실적을 거뒀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보복 소비’ 심리와 맞물려 소비자들이 고가 제품에 ‘쓸 돈은 쓰는’ 구매 행태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세계 1위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코리아는 지난해 매출액 1조692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5.3%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4177억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38.4%나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24.6%에 달한다. 전년 영업이익률(20.5%) 대비 4.1%포인트 상승했다.
‘디올’을 판매하는 크리스챤디올꾸뛰르코리아는 같은 기간 51.6% 증가한 매출 9305억원을 기록하며 1조원 돌파를 목전에 뒀다. 이 밖에 △에르메스코리아 6502억원 (23.3%↑) △프라다코리아 4213억원(55.2%↑) △티파니코리아 3590억원(24.6%↑) △한국로렉스(롤렉스) 2993억원(19.5%↑) 등도 상승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전방위적인 물가 상승과 고금리, 고환율로 소비심리가 위축됐지만 최고급 명품 애호 심리는 더욱 뜨거워진 셈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소비자 물가지수는 107.71로 전년 대비 5.1% 증가하면서 외환위기 때인 1998년(7.5%↑)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상당수 소비자는 가처분 소득(소비·저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소득) 감소로 ‘긴축 모드’에 들어갔지만 명품을 찾는 사람은 계속 찾았던 것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명품업체들이 이익률을 유지하기 위해 원·달러 환율 상승에 맞춰 가격을 인상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한편 명품 애호 심리는 올해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루이비통의 경우 베르나르 아르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회장이 지난달 20일 3년 만에 방한해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등 국내 주요 유통업계 수장들을 잇달아 만나 한국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기도 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요새는 10대 청소년들도 명품을 선호한다. 명품이 사치가 아닌 나 자신의 가치를 더 빛내주는 아이템으로 여기기 때문”이라며 “백화점 중심으로 팔렸던 명품이 해외여행 재개로 면세점 채널을 중심으로 더욱 호응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병묵 (honnez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사건 알린 이유는"...'부산 돌려차기' 피해 여성, 직접 나섰다
- "손님, 커트 한번에 10만원입니다"[그래서 어쩌라고]
- [단독]임현태 "레이디제인에 첫눈에 반해 대시…결혼 너무 좋아"(인터뷰)
- 대낮 거리서 알몸으로 날뛴 20대, 마약 검사했더니..
- 견미리 측 “축의금 기부처와 이해관계 없다… 억측 삼가”
- '강제추행 혐의' 오영수…"사과할 생각 있느냐"는 말에
- 강남 한복판 초호화 아파트, 얼마면 살 수 있을까 [복덕방기자들]
- "이젠 정치인까지?"…前녹색당 대표, 대마 흡연·소지 혐의 입건
- '화란' 노개런티 이유 있었네…예비 아빠 송중기의 화양연화 [스타in 포커스]
- '카지노' 실존 모델 박왕열 "현존하는 마약 다 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