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고수익'…달콤한 유혹엔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0% 고수익 보장. 투자자에겐 너무도 달콤한 유혹이 아닐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비현실적이고 터무니없는 유혹 뒤에는 투자금을 한순간에 모두 날리게 하는 대가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대박이나 고수익을 앞세워 투자자들의 꼬드기는 투자권유는 일단 의심부터 하시는 게 좋습니다. 김동필 기자의 보도입니다.
한 유튜브 채널입니다.
대기업 얘기를 꺼내면서 최소 500% 이상 고수익을 보장한다며 투자를 권유합니다.
혹해서 영상에 적힌 연락처에 문의했다간 덜컥 덫에 걸릴 수 있습니다.
최근엔 '프라이빗할인'으로 1000% 수익을 보장한다는 업체에선 투자금을 받고 연락이 끊기기도 했습니다.
올해 1분기 금감원에 접수된 피해 상담 건수는 1년 만에 48%나 증가했습니다.
사기 수법도 더 정교해졌습니다.
조작된 코인 가격그래프로 현혹하거나, 코인 지갑을 허위로 만들어 선지급된 것처럼 속이기도 합니다.
자금이 부족하면 '레버리지 투자'라면서 제2금융권 대출을 권유하는가 하면, 원금보장 약정서를 허위로 작성해 안심시키고, 연락 두절된 사례도 있습니다.
[공정식 / 경기대 범죄심리학 교수: 유명 인사나 이런 사람의 코인이라니까 신뢰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제도적으로 맞는 방법은 수요자의 약점에 맞추는 건 어려운 일이고 송출되지 않도록 제동장치가 설치돼야….]
금감원은 유튜브 등을 통한 투자 광고 영상은 불법 유사수신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사기가 의심되면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SBS Biz 김동필입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주택 살고 싶다?" 두 달 만에 뚝딱…정말 이 가격에? - SBS Biz
- “뷔페 먹을 때 노란 떡 조심하세요
- "샤넬 어쩐지 싸더니"…명품판매 '에스디컬렉션' 피해주의보 - SBS Biz
- [손에 잡히는 재테크] 무약정 '0원 요금제'…돈 안내고 휴대전화 쓰는 법?
- [하우머니] '4억 할인'에도 안 사…부동산 투심은 어디로?
- "실거래 정보 달라" vs "불법"…오세훈-원희룡 충돌 - SBS Biz
- 외국환거래법 위반 과태료 내린다…시행령 개정 입법예고
- 美법무장관
- 김포시, '지옥철' 김포골드라인 직영화 여부 6월께 결정
- 40억 대출 수수료 빼돌려 아파트 샀다…새마을금고 직원들 적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