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주 이어 경북에 창업생태계 'C랩'…지역 스타트업 '대부' 삼성전자
서울·호남·영남 이어지는 C랩 삼각벨트 구축…지역 균형발전 기여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13일 경북 경산시 영남대학교에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을 열었다.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은 경북도가 삼성전자의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를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영남대 내에 새로 조성한 공간이다. 앞으로 지역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핵심 거점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월 대구, 3월 광주에 이어 이날 경북에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연달아 도입하며 지역 내 창업 생태계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기존 서울은 물론 광주에 이어 대구·경북을 잇는 'C랩 삼각벨트' 구축 작업 완료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창업 생태계의 수도권 쏠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8년간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148개의 우수한 경북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했다. C랩을 통해 지역의 스타트업들이 굳이 수도권으로 이전하지 않고도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한층 더 지역 최적화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경북도, 영남대,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민·관·학 협력을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
앞으로 삼성전자는 스타트업의 발굴·육성을 포함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고, 경북도와 영남대는 스타트업들의 업무공간을 제공한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성장 가능성 높은 지역 스타트업을 발굴해 추천할 예정이다.
지역에서 발굴, 보육한 스타트업을 삼성전자가 C랩을 통해 '스케일업'해 글로벌 유니콘으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특히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은 한층 더 세밀하고 전문적인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 근무하는 제조·생산 및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임직원이 멘토로 참여해 업체별 집중 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서울·대구·광주와 연계해 외부 투자 유치, 삼성전자 및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 마련 등 스타트업의 스케일업까지 고려한 '전 주기 성장 지원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개소식에 앞서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직간접 지원한 지역 스타트업 추천을 받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지역 내 혁신 스타트업 5개사를 선정했다. 제조업에 강점이 있는 경북지역 특성에 맞게 포항, 경산, 칠곡 소재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을 중점 선발했다.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포스코 포항제철소 등을 중심으로 '산업화의 선봉장' 역할을 해 온 경북도는 지역내 벤처기업 1256개사 중 82%인 1030개사가 제조업일 정도로 소부장 스타트업 육성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선발 기업은 △중·근거리 특화 라이다 개발 기업 '하이보' △고효율·정밀 로봇 감속기 개발 기업 '이스턴기어' △차세대 무선전력 전송 솔루션 개발 기업 '에타일렉트로닉스' △레이저·LED를 활용한 고속 이미지 프린팅 기업 '옴니코트' △철강 스크랩을 재활용한 자성 분말 소재 개발 기업 '포스코어' 등이다.
'C랩 아웃사이드 경북'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앞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삼성전자 및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 연결 △CES 등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로 개척 등 향후 1년간 서울의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과 동일한 지원을 받게 된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조현일 경산시장, 최외출 영남대 총장,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등이 참석해 'C랩 아웃사이드 경북' 개소식을 환영하고 격려했다.
이철우 지사는 "삼성전자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많은 경북 스타트업들의 동반자가 되게 되어 든든하다"며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이곳에서 많이 나올 수 있게 경북도 힘껏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e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달 120 줄게, 밥 먹고 즐기자"…편의점 딸뻘 알바생에 조건만남 제안
- 지퍼 열면 쇄골 노출 'For You♡'…"이상한 옷인가?" 특수제작한 이유에 '반전'
- "순하고 착했었는데…" 양광준과 1년 동고동락한 육사 후배 '경악'
- 숙소 문 열었더니 '성큼'…더보이즈 선우, 사생팬에 폭행당했다
- 미사포 쓰고 두 딸과 함께, 명동성당 강단 선 김태희…"항상 행복? 결코"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
- '나솔' 10기 정숙 "가슴 원래 커, 줄여서 이 정도…엄마는 H컵" 폭탄발언
- '55세' 엄정화, 나이 잊은 동안 미모…명품 각선미까지 [N샷]
- "'누나 내년 35세 노산, 난 놀 때'…두 살 연하 예비신랑, 유세 떨어 파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