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WIS 2023]〈하〉AI 디지털 스타트업, R&D 성과 확인의 장

박지성 2023. 4. 13. 14: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월드IT쇼(WIS) 2023'에서는 혁신 스타트업과 대학 연구 성과가 상품화된다.

또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확인하는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WIS 2023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혁신 스타트업 및 연구기관 관계자들의 전시와 더불어 현장에서 소통하면서 최신 ICT 트렌드를 확인하고 구매·수출 성과를 내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WIS 2023 로고
WIS 2022 현장

'월드IT쇼(WIS) 2023'에서는 혁신 스타트업과 대학 연구 성과가 상품화된다. 또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확인하는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혁신기술 기업설명회에서는 미국 CES 2023을 빛낸 한국 스타트업의 성과를 살펴보고 정보통신기술(ICT) 사업화 페스티벌,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ITRC) 인재 양성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가능성 높은 연구개발(R&D) 성과물도 전시회를 수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WIS 2023의 행사 이튿날인 20일 오후 1시 30분부터는 '혁신기술 기업설명회'가 C홀에서 열린다.

행사는 한국판 CES 축소판이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CES 혁신상과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경제사절단에 포함된 혁신 스타트업이 성과와 노하우를 전수한다.

UAE 경제사절단에서 크게 주목받은 앙트러리얼리티가 초거대 AI 관련 가상현실 아바타기술 어나더타운을 소개한다. CES 최고혁신상을 받은 그래핀스퀘어는 그래핀 소재 발열성을 이용한 신개념 난방가전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CES 혁신상을 받은 AI 콘텐츠 생성 플랫폼 뤼튼테크놀로지, 손톱 상태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링커버스, 디지털휴먼 기업 클레온, 자율주행 트럭시스템을 선보이는 마이스파일럿 등 스타트업 최고경영자(CEO) 또는 핵심임원진으로부터 성공 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 해당 기업들은 대부분 전시관도 구성한다.

'2023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은 ICT R&D 성과 홍보 및 사업화 성공사례 공유와 기술 교류의 장이다. 기술사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19일 오후 1시부터 A홀에서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등 정부지원 ICT R&D 사업에 참여한 70여개 기업이 160개 부스를 구성, 우수 기술을 전시한다. 또 기술사업화 성공사례 발표회,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 기술 이전 상담회 ICT R&D 혁신바우처 사업 공청회 등을 통한 교류의 기회도 마련됐다.

'ITRC 인재양성대전 2023'은 19일 개막일부터 A홀에서 열린다. 전국 28개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53개 연구센터가 참가하는 가운데 2700여명의 석·박사급 연구원이 참여해 대표적인 연구 성과와 사례를 전시한다. 인재양성대전에서는 분야별 우수 연구 성과 전시는 물론 기업과 대학 간 산·학 공동연구 성과, 인력양성 사례 등 관람객들이 다양하게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된다. 전시 부스는 △인공지능플랫폼·서비스 △디지털 의료·헬스 △실감형SW·콘텐츠 △클라우드·보안·블록체인 △ICT 산업융합·지능형반도체 △ICT인프라 △양자컴퓨팅모빌리티로봇 등 총 7개 분야로 구성된다.

WIS 2023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혁신 스타트업 및 연구기관 관계자들의 전시와 더불어 현장에서 소통하면서 최신 ICT 트렌드를 확인하고 구매·수출 성과를 내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