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 美 린덴사 ‘대형 수소 차량용 충전시설’ 경기도 유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을 방문 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세계 최대 산업용 가스기업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김 지사는 미국 현지 시각 12일 코네티컷 댄버리 린데(Linde) 본사에서 산지브 람바(Sanjiv Lamba) 그룹 회장, 성백석 코리아 회장과 '수소차 충전용 수소 및 산업용 가스 생산'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수원=좌승훈기자〕미국을 방문 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세계 최대 산업용 가스기업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김 지사는 미국 현지 시각 12일 코네티컷 댄버리 린데(Linde) 본사에서 산지브 람바(Sanjiv Lamba) 그룹 회장, 성백석 코리아 회장과 ‘수소차 충전용 수소 및 산업용 가스 생산’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남경순 경기도의회 부의장, 유대종 국제관계대사도 함께 했다.
협약에 따라 린데사(社)는 3억 8000만 달러(한화 5000억 원)를 투자해 버스 등 대형 수소 차량용 충전시설을 경기도에 설치하고, 반도체 공정용 산업용 가스 양산 확대도 추진한다.
린데사는 지난 1월 경기도와 오는 2031년까지 평택에 1500억 원 상당을 투자해 산업용 가스 생산시설을 설립하는 내용을 담은 투자협약을 맺은 바 있다.
김 지사는 “지난 1월 평택 생산시설 투자에 이어 곧바로 추가 투자를 해줘서 고맙다. 린데사의 투자로 한국 반도체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투자 규모는 물론 수소 생태계 활성화와 탄소제로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크게 환영한다. 계속해서 함께 일했으면 한다.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1897년 설립된 린데사는 미국 코네티컷주에 있으며 세계 최대의 산업용 가스 생산 및 엔지니어링 기업이다. 린데코리아는 1975년 설립 후 기흥용인, 평택, 탕정, 현곡, 청주, 인주, 녹산, 부산 등에서 산업용 가스 부문 총 9500억 원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김 지사는 또 반도체 소재 분야 종합 기업인 미국 인테그리스사의 종합연구소를 수원시에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종합연구소가 들어서면 석·박사급 고급 인력 등 약 150명 규모의 연구개발 관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진다.
김 지사는 미국 시각 12일코네티컷 댄버리 인테그리스사(Entegris) 기술센터에서 제임스 A. 오닐(Jim O‘Neill) 인테그리스사 수석부회장, 이재준 수원시장과 이런 내용을 담은 ‘반도체 소재 연구소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인테그리스사는 소재 개발 및 프로세스 솔루션 제공을 위한 종합연구소를 수원시에 설립한다. 인테그리스사는 최근 경기도에 위치한 반도체 소재 생산기업 캐봇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핵심 케미컬 생산기업인 ATMI사를 차례로 인수하며 통합 연구 개발센터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투자는 최근 5년간 경기도가 유치한 반도체 분야 연구인력 가운데 최대 규모다.
지난 1966년 설립된 인테그리스사는 연간 40억 달러 (약 4조 8000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반도체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반도체, 바이오제약, 첨단산업의 핵심 소재 및 프로세스를 개발해 제공하는 업체다. 1990년 설립한 인테그리스코리아는 평택시, 화성시와 강원도 원주 공장을 운영하며 총 4253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고 550여 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김동연 지사는 미국 현지 시각 13일 펜실베니아와 뉴욕을 이동하며 해외 투자유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hoonj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와이 간’ 이시영, 지붕끝에 대롱대롱...위험천만 힘자랑
- ‘토트넘 새 감독, 내년 1월 손흥민 한 달 잃을 위기…두통 유발’ 英언론 벌써 우려 제기
- "엉덩이가 너무 예뻐서" 추성훈, ♥야노 시호 노출증 폭로에...
- 전우원 “새엄마 박상아, 사람들 앞에서 연기한다”.. “전두환에게는 어퍼컷 맞아”
- 가수 남진과 나훈아는 왜 제명 당했나?
- 강수지, 골프를 쳐도 온통 ♥김국진 생각
- 김용준, ♥안근영과 핑크빛 와중에... 父 “썸녀 과거 싹 캤다"
- '유재석 아내' 나경은, 동안 외모 그대로...깜짝 근황 포착
- 이승기 “♥이다인, 부모님을 선택한 건 아닌데.." 작심글
- 컨츄리꼬꼬 탁재훈-신정환, 갈라선 진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