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글로벌 모바일 게임 수익 788억 달러...2027년 920억 달러 전망

고용준 2023. 4. 13. 12: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센서타워 제공.

[OSEN=고용준 기자]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인앱 구매가 지난해 한 풀 꺾였지만, 2023년부터 다시 상승세로 전환해 2027년에는 92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는 13일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2027년까지의 전망을 담은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전망’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전망’ 리포트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인앱 구매는 지속해서 상승세를 보였다.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은 처음으로 하락해 2021년 대비 약 9% 낮은 788억달러에 그쳤지만, 여전히 2019년 수익보다는 25% 더 높은 수치였다. 2023년에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이 810억달러를 상회하면서 다시 상승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에는 92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554억 건으로 2021년 수준과 비슷하지만, 여전히 2019년의 다운로드 수보다 31% 높았다. 2023년에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가 다시 상승세에 들어서 2027년 760억건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수익 추세를 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RPG, 전략, 액션, 슈팅을 포함한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의 인앱 구매 수익이 빠르게 성장했지만 2022년에는 463억달러로 11%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는 2023년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 수익이 다시 상승세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센서타워 제공.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다운로드 수 추세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하이퍼캐주얼, 퍼즐, 아케이드 등을 포함한 모바일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계속 증가해 2022년 427억 건에 달했다. 2023년에는 모바일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가 이전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게임 장르 중 RPG가 창출한 수익을 자세히 살펴보면 2022년 처음으로 15% 하락해 2019년 수준에 근접한 230억달러를 기록했다. 2023년에는 모바일 RPG 수익의 하락세가 다소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RPG 다운로드의 경우 2022년 14억 건을 기록해 2021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2023년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리포트에서는 또한 모바일 RPG의 하위 장르를 MMORPG, 스쿼드 RPG, 턴제 RPG, 서바이벌 RPG, 액션 RPG, 방치형 RPG, 퍼즐 RPG로 나눠 각각에 대한 인앱 구매를 국가별로 살펴봤다. 한국과 중국 시장에서는 MMORPG 장르가 모바일 RPG 수익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022년 MMORPG는 중국 모바일 RPG 총수익에서 63%를 차지했으며, 한국 모바일 RPG 총수익에서는 MMORPG의 비중이 79%에 달했다. 미국과 일본 시장의 경우 모바일 스쿼드 RPG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모바일 퍼즐 RPG가 그 뒤를 이었다.

센서타워 제공.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는 모두 고속 성장세를 유지했다. 엔데믹으로 가면서 2022년에 처음으로 6%의 하락 폭을 보이며 160억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2023년에는 다운로드 수가 다시 상승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의 경우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인앱 구매는 여전히 상승해 2023년에는 2억40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시장별 다운로드 추세를 살펴보면 인도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하는 시장 중 하나로, 해당 국가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점유율은 2018년 6%에서 2022년에는 16%까지 상승했다. 브라질과 인도네시아로 대표되는 중남미 시장과 동남아 시장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점유율도 매년 오르고 있다. 2022년 중남미 시장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25억회에 육박해 총다운로드 수의 21%를 차지했다. / scrapper@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