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내달 16일 '공습대비' 민방위훈련 전국 실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행정안전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한반도의 안보 위협이 고조됨에 따라 비상시 국가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달 16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민방위훈련을 전국 동시에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민방위훈련은 공습상황에 대비해 우리 주변에 있는 지하철역, 지하 주차장 등 가까운 지하대피소를 찾아가 대피, 국민이 행동요령을 숙달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안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실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5분간 공습경보 발령시 주민대피 및 차량 이동통제
운행 중 차량은 도로 오른쪽 정차 후 라디오 청취
오는17일부터 한달간 '내 주변 대피소 찾기' SNS행사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행정안전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한반도의 안보 위협이 고조됨에 따라 비상시 국가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달 16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민방위훈련을 전국 동시에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민방위훈련은 공습상황에 대비해 우리 주변에 있는 지하철역, 지하 주차장 등 가까운 지하대피소를 찾아가 대피, 국민이 행동요령을 숙달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안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실시한다.
행안부는 국민 불편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철도, 철도, 지하철, 선박, 항공기는 이동을 통제하지 않고, 병·의원도 정상 진료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된 15분간(오후 2시~2시 15분)은 지하철에서 하차해도 역 외부로 이동은 통제된다.
지하대피소는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선 안전디딤돌 앱(APP)에서 메인화면의 ‘대피소 조회’를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의 민방위대피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민방위대피소’ 메뉴에서도 대피소에 대한 자세한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민방위대원이 훈련 현장에서 주민대피 유도, 이동통제 등 실제 임무를 수행하도록 해, 실제상황 시 대처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훈련에 참여한 민방위대원은 당해연도 민방위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행안부는 민방위훈련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공감을 확산시키기 위해 오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내 주변 대피소 찾기’ 온라인 행사를 실시한다. 참여 방법은 주변의 대피소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된다. 훈련이 끝나는 5월 중 추첨을 통해 간식 쿠폰 등 경품이 제공된다.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최근 엄중한 국가안보 상황에서 민방위훈련은 국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익혀야 할 가장 기본적인 훈련”이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국민이 민방위훈련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을 숙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양희동 (eastsu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日 "北 미사일, ICBM급 가능성…日영역엔 안 떨어져"
- 구급차서 양수 터져버린 산모…소방대원들이 내린 판단은
- “MIT, 한동훈 딸 입학 재고해야…정의·공정성 위협” 국제청원 등장
- 유아인, 어디까지 가나 "코카인 '상습 투약' 정황 확인"
- [영상] 모텔 침대에 진드기 와글와글…환불되나요? "NO"
- “코로나 끝났는데도 장사 고통…94살 노모가 식당 도와”
- "다케시마에 갈 수 있게 될거야"...충격적인 일본 홍보영상
- "성관계 거부하자 이혼하자는 아내..수상한 통장내역이"
- 가수 남태현, 음주운전 혐의 검찰 송치
- 고3 마약상, 성인 6명 고용…5억 상당 보유 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