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시장서 고전하는 테슬라…매출·영업익 7.2% 감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테슬라의 지난해 국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하고, 감사 의견 '한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는 지난해 전년 대비 18.3% 감소한 1만4571대를 판매했다.
또 테슬라코리아는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추징액과 과징금을 전기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고, 당기 재무제표에 각각 미수금 및 기타비용으로 반영해 감사 의견 '한정'을 받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시된 테슬라코리아의 2022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1조58억원, 영업이익은 15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7.2% 감소했고,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00억원으로 29.2% 줄었다.
이 같은 실적 악화는 지난해 테슬라의 국내 차량 판매 대수가 줄었기 때문이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는 지난해 전년 대비 18.3% 감소한 1만4571대를 판매했다.
테슬라는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차량 가격을 인하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완성차 업체들이 하나둘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테슬라의 판매량 회복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또 테슬라코리아는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추징액과 과징금을 전기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고, 당기 재무제표에 각각 미수금 및 기타비용으로 반영해 감사 의견 '한정'을 받기도 했다. 한정 의견은 외부감사인이 감사 범위가 부분적으로 제한되거나 재무제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도 기업 회계 준칙에 따르지 않은 몇 가지 사항이 있을 때 제시한다.
감사인인 태성회계법인은 "추징액 및 과징금을 전기 비용으로 처리했다면 전기 비용 및 전기 말 부채는 279억6800만원 증가하고, 전기순이익 및 전기 말 자본은 그만큼 감소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우진 기자 kwj1222@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