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멸 막아라"...전국 케이블TV 공동기획 나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케이블TV가 올 한해 '지역소멸을 막아라'를 캐치프레이즈로 걸고 공동기획물 방영에 나선다.
공동기획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케이블TV가 우리 사회의 당면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지역소멸'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절박함을 전 국민적 공감대로 확산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박수형 기자)전국 케이블TV가 올 한해 ‘지역소멸을 막아라’를 캐치프레이즈로 걸고 공동기획물 방영에 나선다.
공동기획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케이블TV가 우리 사회의 당면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지역소멸’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절박함을 전 국민적 공감대로 확산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다.
중앙언론에서 다루는 것보다 지역채널의 강점을 살려 훨씬 밀착감 있고 세밀한 보도가 기대를 모을 전망이다. 그동안 단발적으로 관련 사항을 보도나 특집물로 다뤄왔지만, 전국적인 의제로 확산시키기에는 지역방송국이라는 한계에 부딪혀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이번 기획은 각자의 사업권역에서 밀착된 사례를 보도나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고 각사의 지역채널을 통해 동시다발로 편성해 전 사회적인 문제의식으로 공유하겠다는 전략이다.
지역적 특수 사례 취재 해법제시
우선 4월 한 달은 교육의 문제를 통해 지역소멸의 다양한 원인과 해법을 찾아간다.
LG헬로비전은 ‘줄어드는 학령인구 작은학교 살릴 방법은, SK브로드밴드는 ’신도심만 학생 몰리는 경기도, 구도심은 폐교위기, HCN은 ‘시골학교 살리는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딜라이브는 ’서울도 학령인구 감소심각, 합계출산율 전국 최하위‘ 등 지역별 인구소멸의 특수한 상황과 대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의 박희봉 기자는 경기도 취재를 통해 “인구소멸의 문제는 인구 감소에 대한 문제가 근본 원인이 있기도 하지만 양극화에 따른 불균형 문제도 심각하다”며 “급증하고 있는 학생을 감당하지 못해 조립식 건물로 교실을 대체하는 신도시가 있는가 하면, 불과 2킬로 떨어진 구도심에서는 폐교 위기에 놓인 학교가 있는 등 종합관리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HCN의 정필문 기자는 도시 학생들을 시골 학교로 자유롭게 전입할 수 있도록 해 정원보다 입학 희망자가 많아 추첨까지 하는 등 폐교 위기를 극복한 경북의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운영을 소개해 대안 제시에 나섰다.
LG헬로비전의 전소연 기자는 전교생이 16명뿐인 화촌초등학교의 승마나 골프 같은 특화 프로그램 운영과 농산어촌 유학생 제도를 통해 도심 과밀학급에서 찾기 힘든 새로운 교육제도를 도입해 ‘작은 학교 살리기’에 나선 사례를 소개했다.
딜라이브의 이초원 기자는 “2030 세대가 많은 서울이지만 전국출산율 최하위를 기록한 원인을 취재한 결과, 높은 집값, 과다한 사교육비 특히 불안정한 고용 형태가 몰려 있는 특징을 이유로 분석해 내면서 지역소멸이 지방의 문제만이 아니라는 점”을 보도했다.
이같이 지역별 원인 분석과 다른 지역 폐교 위기의 학교를 살려낸 성공사례 등을 공유하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유기적인 정책 해결 방법에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들 방송 프로그램은 4월 한 달간, 기획보도는 매주 수요일에 케이블TV 지역채널을 통해 전국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래운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케이블TV의 이번 연중 공동기획은 지역 소멸 위기라는 매우 절박한 문제를 전국적인 공론의 장으로 이끌어 냄으로써 더 늦기 전에 해법을 찾아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박수형 기자(psooh@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케이블TV방송협회, 미디어 전문가 육성 나선다
- 전국 모든 지역 뉴스 , 케이블TV 통합 플랫폼 '가지'로 모은다
- 케이블TV 공동제작 첫 프로젝트 ‘트립 인 코리아’ 10일 첫방송
- 케이블TV방송협회, '방만 행정 고발' 보도 등 우수프로그램 8개 선정
- "트럼프 인수위, 전기차 보조금 폐지"…이차전지주 급락
- 트럼프 2기 대비 나선 현대차그룹, 무뇨스·성김 美 전문가 전면에
- '9만 비트코인', 하루만에 8만8천 달러 붕괴…왜?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
- SK 계열사 또 줄었다...리밸런싱 탄력
- "구글·메타·카카오 줄줄이 소송"…개인정보위, 내년 초 전담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