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인플레 5%, 예상 하회…5월 금리인상 이후 동결 '무게'(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인플레이션이 5%를 기록해 예상보다 더 둔화했다.
하지만 이후 인플레이션은 계속 하락해 5%로 내려왔다.
여전히 높은 소비 인플레이션 속에서 노동시장도 견고해 연준은 최소 한 차례 금리를 올리고 나서 인상을 일시 중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둔화하면서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 선물들은 오름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미국 인플레이션이 5%를 기록해 예상보다 더 둔화했다.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다음달 한 차례 더 기준금리를 인상한 다음 동결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12일(현지시간) 미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5.0% 올랐다. CPI는 2021년 5월 이후 가장 덜 올랐다. 예상(+5.2%)과 전월(+6.0%)을 크게 밑돌았고 9개월 연속 둔화했다.
전년비 CPI상승률은 지난해 6월 9.1%까지 치솟아 1981년 11월 이후 최고였다. 하지만 이후 인플레이션은 계속 하락해 5%로 내려왔다. 하지만 연준 목표 2%보다 여전히 높다.
전월비로 하면 CPI는 0.1% 올라 예상(+0.2%)보다 덜 상승했다.
하지만 변동성이 높은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핵심CPI 상승률은 전년비로 2월 5.5%에서 3월 5.6%로 반등했다. 전월비로 보면 핵심CPI 상승률은 0.5%에서 0.4%로 내렸다.
식품 인플레이션은 9.5%에서 8.5%로 떨어졌다. 반면 에너지 가격은 2월 5.2% 올랐다가 3월 6.4% 떨어졌다. 중고차와 트럭 가격은 계속 떨어졌는데 낙폭이 2월 -13.6%에서 3월 -11.6%를 나타냈다. 전체 CPI의 1/3를 차지하는 주거 비용의 인플레이션은 8.1%에서 8.2%로 올라 여전히 고공행진 중이다. 하지만 전월비 주거 상승률은 0.6%로 1년 만에 최저다.
블룸버그는 이번 CPI 보고서에 대해 "서비스 부문의 지속적 인플레이션 특성이 보이는 동시에 디스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 둔화)의 가능성을 엿볼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여전히 높은 소비 인플레이션 속에서 노동시장도 견고해 연준은 최소 한 차례 금리를 올리고 나서 인상을 일시 중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둔화하면서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 선물들은 오름세다. 이날 CPI 보고서가 나온 이후 오전 9시 1분 기준 다우는 0.5%,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은 0.6%, 나스닥은 0.7%대 상승세다.
같은 시간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5월 금리가 0.25% 인상될 확률은 66.5%로 동결 확률 33.5%를 웃돌았다.
shink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송재림, 39세 갑작스러운 사망 비보…누리꾼 안타까움(종합)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김병만, 전처 상습폭행에 "무혐의로 종결…30억 요구, 전 남편 아이 파양 조건"
- "집들이 온 내 친구 남편이 옷 벗겨 성추행…그사이 남편은 그녀와 스킨십"[영상]
- 본처가 '상간녀' 됐다…아픈 아들 위해 재결합, 뒤에선 6년째 외도한 남편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
- 미성년 여친 코에 담뱃재 넣고 '딴 남자 안보기' 각서…20대남 징역4년
- 한혜진, 증명사진 찍는 모친에 "영정사진 아니냐, 그걸 왜 찍어" 눈물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결심 "딸 낳고 용기 생겨"
- 박은영 "3세 연하 남편 '쟨 항상 밥 차려' 부부 모임서 내 흉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