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경하우징페어]수소 플랜트 사업에 역량 집중하는 포스코이앤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이앤씨가 포스코그룹이 추진하는 수소 700만 톤 생산 인프라 구축, 신재생 발전 등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저탄소 철강 분야인 수소환원제철과 2차전지 원료 소재 분야의 설계·조달·시공(EPC)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선점하는 등 친환경 및 미래 성장 사업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i-SMR' 사업화 참여도
포스코이앤씨가 포스코그룹이 추진하는 수소 700만 톤 생산 인프라 구축, 신재생 발전 등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저탄소 철강 분야인 수소환원제철과 2차전지 원료 소재 분야의 설계·조달·시공(EPC)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선점하는 등 친환경 및 미래 성장 사업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새로운 청정에너지로 대두되고 있는 수소 플랜트 건설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사업을 다각화할 방침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수소 플랜트와 유사한 국내외 프로젝트 수행 실적을 기반으로 청정수소로 분류되는 블루·그린수소 생산 플랜트의 설계·시공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장기적인 전략을 갖고 수소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이 계획하는 ‘2050 수소 700만 톤 생산 목표’에 발맞춰 수소 플랜트 건설 사업에 참여해서 수행 실적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호주·중동·동남아시아 등 해외 시장에서 프로젝트를 자체 수행할 계획이다.
수소뿐 아니라 원자력발전 분야도 공들이고 있는 신사업 분야다. 유럽연합(EU)이 택소노미(친환경 투자 기준 녹색 분류 체계)에 원자력발전 사업을 포함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원자력발전 사업이 친환경 사업으로 재조명받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원자력 사업 전문 조직 ‘원자력사업추진반’을 구성해 전문 인력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는 새로운 소형모듈원전(SMR) 모델 ‘i-SMR(innovative SMR, 혁신형 소형 원자로)’ 개발 과제 및 사업화에 참여하는 등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i-SMR’은 2021년 9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고 2028년까지 표준설계 인가를 획득하고 2030년 수출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원자력발전소만큼이나 높은 안전성과 정밀성이 요구되는 가속기 연구 시설의 건축구조·시공, 기계 및 특수(방사선 안전, 극저온 설비 등) 설비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방사선 차폐에 쓰이는 최대 5m 두께의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을 방지하기 위한 격간 타설 공법, 수축 팽창 조인트 적용, 차압 배기 시스템, 연구 시설 공간 확보를 위한 슬래브 포스트텐션 공법 등 다양한 시공 기술이 가속기 연구 시설에 적용됐다.
포스코이앤씨는 2016년 포항 4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수행하면서 경험을 쌓았고 지난해 전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지어지는 중이온 가속기를 성공적으로 준공함으로써 기술력을 입증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학폭했잖아' 폭로하자 소주병으로 동창 얼굴 내리친 뮤지컬 배우, 누구?
- '국민 아빠차' 카니발, 중고 시세 3개월 새 200만원 '뚝'
- “세 번째 적발, 경험이라 생각”…음주운전자 글에 누리꾼 공분
- '20평 아파트, 월 1만원에 사세요' 실험 나선 지자체
- 유아인 소속사 해명 '이태원 클럽 목격담 사실 아냐, 졸피뎀은 수면 목적 처방'
- '예약, 하늘의 별따기라더니'…캠핑장 싹쓸이 대행 업체에 '공분'
- 야간 훈련 받는 군인에 엽총 쏜 사냥꾼…'야생동물인 줄'
- '불닭볶음면·삼양라면 T셔츠로 입어요'…K푸드 즐기는 일본 [똑똑!스마슈머]
- '볼에 뽀뽀해봐'…술 취해 초등생들 추행한 제주 공무원
- '백종원, 다시는 모로코 오지 마라'…현지인들 악플 테러,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