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달 뒤태… "우뚝 솟은 봉우리·선명한 구덩이"

구자윤 2023. 4. 12. 17: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달 궤도선 '다누리'가 달 뒷면의 생생한 지형을 우리나라 최초로 촬영해 보내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누리가 촬영한 달 뒷면 고해상도 영상을 12일 공개했다.

다누리는 지난달 22일 고해상도카메라(LUTI)로 달 뒷면 대형 크레이터(충돌구)인 '치올콥스키 크레이터' 지역을 촬영했다.

다누리가 촬영한 영상에서는 달 지표면 충돌구부터 충돌구 속 우뚝 솟은 봉우리 등 자세한 형상까지 선명하게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치올콥스키 크레이터·슈뢰딩거 등
다누리, 국내 최초로 달 뒷면 촬영
숨겨진 달 뒤태… "우뚝 솟은 봉우리·선명한 구덩이"

국내 첫 달궤도탐사선 '다누리'가 달 뒷면의 지형을 국내 최초로 촬영해 보내왔다. 지난 3월 24일 촬영한 달 뒷면 슈뢰딩거 계곡(아래 사진)은 길이 320㎞, 폭 8~10㎞ 계곡으로 작은 운석 무리가 줄지어 충돌하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 날 찍은 실라르드 엠 크레이터(위 사진)는 달 뒷면 북위 31도 부근 지름 23㎞ 분화구로 주변 테두리가 후속 충격으로 모양이 변형된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11일 국내 첫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가 촬영한 달 뒷면의 고해상도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은 3월 22일에 촬영한 치올콥스키 크레이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달 궤도선 '다누리'가 달 뒷면의 생생한 지형을 우리나라 최초로 촬영해 보내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누리가 촬영한 달 뒷면 고해상도 영상을 12일 공개했다. 다누리는 지난달 22일 고해상도카메라(LUTI)로 달 뒷면 대형 크레이터(충돌구)인 '치올콥스키 크레이터' 지역을 촬영했다.

치올콥스키 크레이터는 러시아 루나 3호가 처음 발견해 로켓 이론 선구자인 러시아 우주비행 과학자 콘스탄틴 치올콥스키의 이름을 붙였다. 다누리가 촬영한 영상에서는 달 지표면 충돌구부터 충돌구 속 우뚝 솟은 봉우리 등 자세한 형상까지 선명하게 보인다.

같은달 24일에는 슈뢰딩거 계곡 지역과 실라르드 엠 크레이터 지역도 촬영했다. 슈뢰딩거 계곡은 길이 320㎞, 폭 8~10㎞ 계곡으로 슈뢰딩거 충돌구가 만들어질 때 여러 개로 쪼개진 작은 운석 무리가 줄지어 충돌하면서 함께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실라르드 엠 크레이터는 달 뒷면 북위 31도 부근 지름 23㎞ 분화구로 주변 테두리가 후속 충격으로 모양이 변형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촬영한 영상은 향후 달 지표 구성 성분이나 충돌구 내 봉우리 형성 과정 등을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천문연구원은 다누리에 탑재된 광시야편광카메라로 비흐만 크레이터를 촬영한 영상도 선보였다.

이 카메라는 달 표면 토양과 입자 크기, 조성에 따라 빛 반사 특성이 다른 것을 이용해 표토입자 크기와 조성을 알아내는 장비다. 이번 촬영 영상에서 파장과 편광 필터 종류에 따라 밝기가 달라지는 걸 확인해 향후 달 표면 입자와 조성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누리에 탑재된 자기장측정기와 감마선분광기도 정상적으로 관측 데이터를 얻고 있다고 과기정통부는 전했다.

자기장측정기는 2월 4일 달이 지구 자기장 영향권에 들어갈 때 자기장 세기 변화를 측정했고, 감마선분광기는 달 표면 특정 에너지준위 감마선을 방출하는 원소 존재를 확인했다.

과기정통부는 내년 1월부터 탑재체들의 달 관측자료를 활용한 달 과학연구성과, 고해상도카메라 촬영영상, 세계 첫 달 전면 편광지도, 자기장 분석자료와 달 표면 감마선 스펙트럼 자료 등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